• 2018. 9. 21.

    by. 별머루

      
      

    벽걸이시계 충전식시계로 개조

      
    방에 쓰던 오래된 벽걸이시계가 있습니다. 최근 알카라인 건전지를 새걸로 갈아줘도 얼마 안가 시간이 느리게 가더군요.. 테스트 해보니 전압이 1.5v 아래로 내려가니 오작동을 하더군요
    버릴까?? 하다가 리튬전지 충전식으로 개조해 봤습니다. 

    바로 문제의 벽걸이시계 입니다. 아마 햇수로는 10년이 훌쩍넘게 사용한거 같네요. 나름 무소음에 온도표시 기능도 있는거라 버리기 아쉽기도 하고 늘 있던게 없으면 허전하기도 해서 개조를 결심 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가성비는 정말 안좋아요. 부품단가 기준으로는요. 물론 전 안쓰는 곳에서 적출해둔 불용품으로 한거라..

    들어간 재료는

    18650 1셀 홀더
    tp4056 18650 충전회로(pcm) 내장버전
    소형강압회로(dc step down)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가급적 이런 AA건전지 하나 들어가는 시계는 가급적 건전지를 이용하세요. 위 부품 살돈이면.. 몇년치 건전지를 살거에요. 전 순수하게 쓰던거 버리기 싫어 고쳐쓰는 겁니다 ^^;

    증상을 잡기 위해 테스트 하던중.. 새건전지를 넣으면 처음에 잘 작동하던걸 확인후 알카라인 새 전지 전압을 측정 해보니 1.8v 정도 나옵니다. 여기서 짱구좀 굴렸죠 ㅎㅎ 정전압으로 1.8v 정도 넣어주면 정상작동 되니 집에 굴러다니는 18650배터리를 강압해서 쓰면 되겠다.

    그래서 생각을 바로 실행해 봤어요.

    제작과정은 늘 그렇듯 생략.. 그냥 회로 고정하고 전선 납땜하면 그만인거라 ^^;

    1셀 충전회로는 쓸일은 없지만(18650을 갈아끼우면 되니깐) 그래도 충전단자는 늘 그렇듯 납으로 보강해 떨어지지 않게 해줍니다. 습관이네요 ㅎㅎ


    1차 18650쪽 전압 입니다.

    2차 스텝다운회로를 거친 전압입니다. 정확히 1.8v 맞추고 시 었지만.. 가변저항이 너무 예민해서 그냥 저정도로 만족하고 테스트 해보니 잘됩니다.

    이렇게 시계는 다시 살아났네요. 솔직히 말하면.. 1셀 pcm이 없어서 tp4056을 쓴겁니다 ㅠㅠ.. 가성비를 완전히 무시한 개조기가 되어버렸네요.

    그래도 이런거라도 해서 납연기 보니 뭔가 기분은 좋습니다. 자작인 이라면 납연기만 봐도 뭔가 희열을 느낀다랄까요? (저 변태 아닙니다)

    이상 AA건전지 한발 들어가는 벽걸이시계  충전식으로 개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