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9. 25.

    by. 별머루

      
      

    자동차 led실내등 자작 해봤습니다, 자동차실내등 led로 바꾸기

      

    자동차 실내등 LED로 바꿔봤습니다. 기존에 쓰던 31mm 실내등 전구가 어둡기고 하고 색깔도 누런색이라 마음에 들지 않던 찰나에 집에 굴러다니는 12v led바 몇조각 있는걸로 만들어 봤습니다. 

    자동차에 쓸꺼라 나름 신경써서 한다고 했는데 손이 곰손이라 역시 잘 안되네요. 그래도 차 내부에서 사용할 거니 납땜부위는 쇼트방지를 위해 절연처리를 추가로 해줬습니다. 사진에 잘 안보이시겠지만 자세히 보면 납땜부위에 절연 처리 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봐도 참 허접하네요..^^;; 이쁘게 하고 싶었는데.. 귀찮기도 하고 어차피 실내등 내부에 들어가면 평소에는 볼일 없는 거라 대충대충 작업했습니다. 그래도 절연은 확실히 하려고 노력했어요. 처음엔 배선을 좀 이쁘게 하려고 했지만.. 12v구동 led라 자동차 전압(14v)로 테스트 해보니 생각보다 발열이 심해서 방열판 작업하고 나니 배선 정리 하는게 귀찮아서 대충 돌돌 말아서 소켓안쪽으로 밀어주고 본드 고정해 버렸습니다. 

    자작 led실내등 뒷면 입니다. 

    정말 볼품없네요. 사진에는 한쪽만 캡톤테이프로 방열판 절연되 있는데 사진찍고 나머지 부분도 절연처리 해줬습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자동차에 쓸꺼라 다른건 몰라도 쇼트(합선)에 신경을 썼습니다. 다 만들고 테스터기로 전류측정 해보니 대략 180mA 정도로 구동이 되는군요. 이정도면 기존의 전구타입보단 훨씬 전기를 적게 먹고 밝기는 밝아지는 효과를 볼수 있겠지요. 

    물론 저는 밝기보다는 차 내부가 누런빛이 도는게 싫어서 작업 했습니다. 대충 만들어서 작동 확인하고 바로 장착을 해봤습니다. 실내등 장착방법은 검색 조금만 해보면 차종별로 나오니 검색 해보시구요^^;

     아래 구동영상을 보시죠^^



    실제 자작led실내등 구동영상 입니다. 

    있던걸로 만든거라 재료비는 0원 이지만.. 인권비는 어쩔.. 

    그래도 생각보다 밝아서 만족스럽네요.

    기존의 기성품을 사서 써도 되지만.. 재료 있는데 뭐하러 사서 쓰나 싶어 만들어본 led 실내등 입니다. 있던 재료로 한거라 가성비로 따지면 0원이니 가성비는 좋네요. 집에 굴러댕기는 led바로 몇개 더 만들수 있지만 어차피 한번 만들어 놓으면 오래 쓸꺼 같아서 추가로 작업은 안했네요. 5000원 굳었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