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4. 3.

    by. 별머루

      
      

    RTX 3080 한장으로 이더리움 채굴 20일차, 수입이 20만원을 넘겼습니다

      

    3080 한 장으로 가정집에서 이더리움을 채굴한 지 어느덧 20일이 지났습니다. 

    10일 차부터 기록을 하기 시작했는데 벌써 또 10일이 지났군요.

    요즘 같은 코인 대호황 시대에 채굴을 안 하면 바보라는 말을 듣고 장난반 호기심 반으로 시작했던 채굴인데 요즘 들어 비트코인이 7500만 원을 돌파하고 이더리움 역시 1코인당 260만 원을 넘어가는 시대가 오다니 정말 코인 시장은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그동안의 채굴 관련 글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냥 소소하게 채굴을 진행하면서 경험했던 일들이나 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놓았으니 궁금하시면 한번 보시구요.

     


     

    '채굴' 카테고리의 글 목록

    전자담배 ,자작(DIY) , IT,Web,Database 및 각종 개발 자료및 관련 블로그

    qortn.tistory.com


     

     

    20일 동안 rtx 3080 한 장으로 채굴한 총 이더리움 양은 0.08980183입니다. 처음 채굴을 시작할 때 계산한 채굴량이랑은 조금 차이가 있네요. 대략 0.01 코인 정도 더 적게 채굴된 거 같습니다. 전 마이닝 풀 허브를 이용해서 피닉스 마이너로 채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더 마인으로 채굴하는 게 좀 더 이익이라고들 하시는데.. 뭐 저처럼 3080 한 장으로 채굴하는 가정용 채굴은 큰 차이도 없다고 하시길래 이미 채굴해놓은 이더리움도 아깝고 해서 그냥 그때부터 쭉 마이닝 풀 허브를 이용해서 채굴을 진행하고 있어요. 수수료가 더 비싸다곤 하지만 그냥 쭉 묵혀두었다가 채굴을 그만둘 때쯤 한 번에 인출할 예정이니 수수료에 대한 부담도 크지 않고요.

    단 저처럼 쭉 묵혀두고 채굴하실 분들은 혹시 모를 해킹에 대비해서 꼭! OTP 설정을 해두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채굴 아이디 해킹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otp까지 걸어놨는데 해킹당한다면 뭐.. 깔끔하게 채굴을 접어야겠죠?

     

     

    3월 31일부터 4월 2일까지 3일 동안의 채굴량입니다. 예전엔 많으면 하루에 0.007까지도 채굴을 했었는데.. 이게 설정 문제인지 아니면 난이도가 점점 상승하는지 아니면 저 값이 평균인 건지.. 3080 한 장으로는 대략 하루 평균 0.005 이더리움을 채굴합니다.

    하긴.. 중간중간에 컴퓨터도 사용하기도 하고 채굴을 멈추고 게임도 즐기고 하면서 하는 채굴이라 그런지 전문적으로 채굴하시는 분들이랑은 확실히 채굴량에 있어 차이가 나겠네요. 뭐.. 요즘엔 전문 채굴업자 분들이 조금 부럽긴 합니다. 왜냐고요?

     

     

     

     

    출처 - 코인원 

     

    20일 동안 채굴한 0.08 이더리움.. 정말 적은 채굴량이지만 지금 이더리움 시세가 정말 미쳐있다고 밖엔 표현이 안되네요. 제가 처음 채굴을 시작할 때 이더리움 시세가 200만 원 정도였고.. 한때는 190만 원대까지 떨어졌던 날도 있었습니다. 그때 하루 24시간 채굴해봤자 하루에 8천 원도 안 되는 수익이라 생각보다 수입이 적다고 글을 올린 적도 있고요. 그런데 어 더리움 시세가 점점 올라가니 0.089 코인으로도 23만 원이라는 수치를 보여주니 정말 아이러니하네요.

    그런데 지금 이더리움 시세로는 하루에 0.005 코인만 채굴하더라도

     

     

    0.005 코인이 한화 13000원이 넘습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수치인 거 같아요. 하루 0.005 코인만 채굴한다 해도 이더리움 시세가 260만 원을 유지해준다면 한화 39만 원이 넘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한 달 전기 세고 뭐고 제가 처음 채굴을 시작할 때 들 은말 그대로 하자면.. 지금 채굴을 안 하는 건 바보짓이다 라는 게 정말 팩트인 거 같습니다. 물론 그래픽 카드르 엄청나게 갈구는 채굴을 오래 하다 보면 수명도 수명이고.. 뭐 그런 문제들이 있지만 앞서 글에서도 말했다시피 전 제3080을 중고로 던질 마음은 없습니다.

    아직도 10년 전에 구매한 560ti도 가지고 있는걸요? 어차피 그래픽카드 AS는 3년이고 3년 동안만 쓴다면 전 큰 욕심 없습니다. 아마 3년 되기 전에 차세대 그래픽카드로 바꾸겠죠.. 그리고 불용은 보관을 하던가 지인분들한테 밥 한 끼 얻어먹고 주던가 아무튼 제발 부탁이니 남 걱정 좀 그만 해주세요.

    제 해쉬값 이 궁금하시다는 분들이 몇 분 계셔서 공개하자면

     

     

    제3080 평균 해쉬값은 96~97MH/s입니다. 이렇게 글을 쓸 때는 80~85MH/s 유튜브나 영상을 시청할 땐 70MH/s 까지도 떨어집니다. 근데 그 이하로는 안 떨어지더라고요. 딱히 중간에 튕기는 일도 거의 없고요. 제3080이 수율이 안 좋은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3080은 별도로 수냉이나 추가 쿨링 시스템을 한건 없고.. 메모리 정션 최고온도는 110도까지 올라가는 걸 본 후로는 애프터버너 설정 타협을 조금 해서 지금은 102~104도 정도로 유지되면서 채굴하고 있습니다. 최근 며칠 사이 낮 기온이 많이 올라서 그런지 좀 걱정은 됐는데 다행히 아직까진 창문을 열어놓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온도는 잡히는 거 같더라고요. 

    아마 여기서 더 날씨가 더워진다면.. 채굴을 멈춰야 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뭐 그래픽카드 수명도 걱정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잘 때 많이 덥더라고요 창문을 열고 자더라도.. 그렇다고 이 날씨에 에어컨을 켜고 잘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앞으로 언제까지 채굴을 할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그래도 채굴을 하는 종종 소식을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래픽카드 대란이 나기 전에 구매한 3080이라 이 속도랑 시세만 유지해준다면 3개월 안돼서 그래픽카드 값은 뽑을 수 있을 거 같네요. (그러니 제발 떨어지지 말아 주렴 ㅠㅠ) 초단위로 바뀌는 코인 시장이지만 전 그냥 소소하게 채굴이나 하면서 관망이나 하려고 합니다~^^.. 채굴 시장은 너무 무서워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