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688 마이크, 대륙의 SM7B로 난리난 초 가성비 다이나믹 마이크! Fifine K688 vs Samson Q2u 와 비교 리뷰
K668 마이크, 출시 한지는 조금 오래됐지만 의외의 성능 때문에 지금까지도 대륙의 SM7B라는 별명이 논란이 되고 있는 Fifine의 역대급 가성비 다이나믹 마이크가 있어서 오랜만에 구입해 봤는데요, 출시 당시엔 가격대가 꽤 있던 마이크로 기억 했는데 우연히 알리익스프레스에서 7만 원대에 판매 중인 이 마이크가 3만 원 후반대에 세일하는 걸 보고 일단 샀습니다.
대륙의 SM7B, Fifine K688 다이나믹 마이크 개봉 및 성능 테스트
Fifine K688 마이크는 외형에서 볼 수 있듯이 슈어사의 SM7B, MV7과 생김새가 매우 비슷 한 마이크입니다. 사실 외관만 본다면 MV7과 더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사실 K688 마이크는 처음 출시할 때만 해도 가격대가 거의 10만원 넘는 가격대로 출시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국내에는 큰 호응을 받지 못했었던 비운의 마이크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몇몇 유튜버가 마이크 리뷰를 하면서 저도 그 리뷰를 보고 K688 마이크의 의외의 성능에 놀라 군침만 흘리던 찰나 때 마침 알리익스프레스 세일 때 특가로 구매해봤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면 Samson Q2u 마이크와 비교도 해봤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이나믹 마이크가 필요하다면 그냥 사셔도 됩니다.
70만 원이 넘는 SM7B와 비교하는 건 좀 이상하지만, K688 마이크도 XLR 입력을 지원하고 USB C타입 연결 또한 지원합니다. 그리고 생각 보다 USB 마이크 성능도 제 기준에선 의외의 성능을 보여 주는 마이크였습니다. 다이나믹 마이크는 거의 2년 만에 새로 산 것 같은데 오랜만에 득템 한 느낌 이랄까요?
그럼 개봉기부터 바로 보시고 마이크 성능 및 Q2u 마이크 와의 비교 테스트 결과도 재밌게 봐주시기 바랍니다.Fifine K688개봉기
알리익스프레스 특가로 판매 중인 K688 마이크 구매 후 제가 구입할 당시엔 빠른 무료 배송 제품이라 그런지 주문 후 5일 만에 도착했습니다.
이번 포장 상태 뽑기는 실패네요. 이게 중국에서부터 집어던진 건지 국내에 들어와서 이렇게 된 건지는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박스 상태가 매우 안 좋았습니다.
물론 내용물이 멀쩡 하다면 큰 상관이 없긴 하지만 이렇게 박스가 구겨져서 오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나쁘다고 할까요? 그래도 혹시라도 내용물이 파손 됐다면 FiFine이 작은 회사도 아니고 크게 걱정은 안 하고 개봉했습니다.(동영상 녹화 하면서!)
박스를 열면 간단한 설명서와 함께 배송 중 충격에 대비한 스펀지 포장이 잘 돼있네요. 뭐 이 정도 포장이면 맘먹고 집어던지지 않는 이상은 괜찮을 거 같긴 한데 그래도 마이크 특성상 저때만 해도 꽤 두려웠는데요.
다행히 외관상엔 큰 문제가 없이 도착한 K688 마이크! 생각보다 큰 크기에 처음엔 조금 당황했습니다. 그도 그럴게 제가 원래 사용하던 Q2u 마이크에 비하면 두 배는 커 보였거든요.
패키지는 단순합니다. K688 마이크 본체와 USB 연결용 C to A케이블, 그리고 3/8 to 5/8 변환 어댑터(어느 마이크 암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이 세 가지였습니다.사진으로만 봐도 마이크 크기가 가늠이 되시나요? 제 손이 성인남자 치고는 조금 작은 편이긴 하지만 크기 자체가 꽤 우람합니다.
Fifine K688 마이크는 따로 마이크 암이 포함되어 있진 않고 이렇게 마이크를 거치대에 연결할 수 있는 5/8 규격의 슬롯이 있습니다. 만약 마이크 암나사가 3/8 규격이면 동봉 된 변환 어뎁터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저렴한 마이크 암에도 충분히 거치가 가능합니다.
마이크 후면 입력 부입니다. K688 마이크는 기본적으로 XLR 연결을 지원해서 XLR 케이블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고, USB C타입 케이블을 연결해 PC에서 다이렉트로 USB 마이크로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또한 3.5mm 단자를 통해 이어폰으로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마이크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2개의 다이얼 노브로 모니터링 볼륨과 USB연결 시 마이크의 출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에 윈드스크린을 벗겨보면 금속재질로 된 마이크 수음부가 보이는데요. 저 부분을 제외하고 몸통 부분은 플라스틱 재질이라 크기에 비해 마이크 자체의 무게는 상당히 가벼웠습니다. 또한 마이크 자체에 진동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쇼크 마운트가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K688 마이크는 다이나믹 마이크 특성상 카디오이드 패턴으로 수음부는 마이크의 끝 부분에 있어 콘덴서 마이크에 비해 주변 소음을 확실히 줄여주는 구조로 되어 있어 저 수음부 부분에 주먹 하나 정도의 공간을 두고 마이크를 사용 하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Fifine K688 다이나믹 마이크의 개봉기 였는데요.
최근 리뷰한 1만 원 대에 마이크 암까지 주는 가성비 K66S 마이크에 비교하면 구성이 적긴 하네요. 하지만 이런 10만 원 미만의 저가형 마이크에선 나름 괜찮은 구성인 거 같습니다.
가성비 최고의 다이나믹 마이크라는 슈어의 SM58만 봐도 그냥 마이크 하나 달랑 주는데 가격은 K688마이크 보다 비싸거든요.K688 마이크 실 사용 후기
일단 K688 마이크는 개봉기에서 볼 수 있었듯 외형은 슈어의 SM7B 마이크와 상당히 비슷합니다. 하지만 입력 단자 위치는 MV7과 비슷한 제품이죠.
K688 마이크는 SM7B와 같은 다이나믹 마이크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XLR 단자만 지원하는 SM7B와 다르게 USB C타입 연결도 지원해 오디오 인터페이스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고 무엇보다 콘덴서 마이크 대비 가격대가 조금 높긴 하지만 XLR 연결도 지원하는 다이나믹 마이크 대비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인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도 마이크 성능 테스트 하면서 꽤 놀랐습니다. 특가로 사긴 했지만 3만 원 후반대에 구입한 마이크의 소리가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테스트 결과가 생각보다 너무 놀라웠거든요.
마이크 출력 테스트
우선 기존에 사용하던 야마하의 AG06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USB C타입 연결 두 종류의 출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물리적 프리앰프가 있는 AG06에서의 출력(XLR)은 앰프 Gain 값을 50 정도로만 넣어도 넘치는 출력을 보여줬습니다. 사실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연결해서 테스트하는 건 큰 의미가 없지만 기존 사용 중이던 Samson Q2u 마이크 대비 절반의 출력으로도 만족스러운 출력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USB 입력을 통한 테스트도 같이 진행해 봤는데요. 여기서 제 기준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제가 Fifine K688마이크는 따로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필요 없다고 말한 부분 기억나시죠?
기존 Q2u 마이크도 USB 입력을 지원하지만 출력이 약해서 AG06을 추가로 구매한 건데 K688 마이크는 USB 연결만으로도 출력이 넘칩니다. 자체 내장된 앰프 성능이 꽤 좋다고 해야 할까요?마이크 성능 테스트
원래 다이나믹 마이크는 주변 잡음을 잡아주는 장점 대신 목소리가 꽤 뭉개지고 마치 동굴에서 말하는 듯한 울림이 생기는 게 단점인데요.
Fifine K688 마이크 성능이 정말 놀라웠던 게 수음이 엄청 깔끔하게 되는 걸 느꼈습니다. 아무런 효과나 플러그인을 넣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꽤나 정확하고 따뜻한 음색으로 수음이 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은 이미 제가 이 마이크를 구매하기 전에 국내 음향 전문 유튜버 분께서 K688 마이크를 테스트하는 영상을 보고 산 것도 자체 뇌이징이 된 부분일 수도 있지만 그분은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한 거고 전 방구석에서 한 건데도 그분이 한 말이 무슨 느낌인지 대충 느낌이 오더군요.
제가 그분을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유튜브에 K688 만 쳐봐도 나오는 분이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SM7B와 K688 마이크 테스트도 거기서 볼 수 있고 제가 알리발 SM7B라고 했던 이유가 그 영상에 있습니다.잡음 테스트
우선 USB 연결에서는 케이블, 모니터링 이어폰 선을 조금만 건드려도 그 소리가 모두 마이크에 들어옵니다. 이건 USB 마이크면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거 같네요. XLR로 연결 시 조금은 개선되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해도 이 부분은 100% 개선되진 않았습니다.
K688 마이크는 다이내믹 마이크라 테스트는 마이크와 입 사이 주먹 하나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행했는데요, USB 연결만으로도 별도의 노이즈 제거 필터나 효과 없이 마이크 볼륨 조절만으로도 잡음은 거의 잡을 수 있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이렇게 볼륨 조절로 잡음을 잡으면 내 목소리도 같이 작아지는데 음색은 또 깔끔하게 들리는 게 신기하더군요.
USB 마이크에서 잡음 잡는 꿀팁이 있는데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에서 윈도 사운드 기능만으로 잡음을 99%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놨으니 궁금하시다면 참고해 주세요.Fifine K688 vs Samson Q2u 비교 리뷰
Samson Q2u 마이크도 출시한 지는 오래 됐지만 나름 가성비 좋은 다이나믹 마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이크도 K688과 동일하게 XLR, USB연결 둘 다 지원하는 마이크 이기도 하고요. 지금은 단종된 마이크 지만 가격만 본다면 K688 마이크 가격의 두 배 가격이었던 마이크였습니다.
우선 수음 부분에서는 당연히 나중에 출시된 K688 마이크가 q2u 마이크 대비 훨씬 좋습니다. q2u은 정말 노래방 마이크 같은 보컬 마이크 느낌이 강한 반면 K688은 보컬용 마이크 라기 보단 토크용 마이크 라고 할 수 있겠네요.마이크 출력 부분에서도 K688이 압승이었습니다. Q2u도 USB연결을 지원하지만 출시된 지 10년도 넘은 마이크라 USB연결 하나만으로는 사용하기 힘들어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같이 사용해야 제대로 된 출력을 보여 주는 반면 K688은 USB연결과 오디오 인터페이스 연결 출력차이가 크지 않을 정도로 출력이 좋습니다.
잡음 부분에서는 두 마이크 성능 차이가 크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K688 마이크가 목소리는 더 깔끔하게 들어오는 느낌은 있고 Q2u 마이크는 목소리가 살짝 뭉개지는 느낌이 있지만 보컬용 마이크로는 Q2u가 더 나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마치며
K688 마이크는 다이나믹 마이크 특성상 콘덴서 마이크 처럼 수음력이 좋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점이 다이나믹 마이크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거 하나는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입문용 다이나믹 마이크를 찾고 계신다면 강추합니다. 특히 녹음 환경에 있어 소음이 많거나 유튜브 또는 인터넷 방송을 취미로 하고 싶은데 마이크+오인페 가격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에겐 적극 추천 드리고 싶네요.
K688 마이크는 USB입력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해 추가로 오디오인터페이스를 구입할 필요도 없고 SM7b 마이크 하나 살 돈이면 K688은 10개 살 수 있거든요.
그리고 SM7B는 마이크뿐만 아니라 추가 장비까지 거의 100만 원 가까이 비용이 드는 거 아시나요? SM7B는 끝판왕 마이크이긴 하지만 그만큼 초기 투자 비용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방송 장비가 생각보다 엄청 비싸요. 고가 마이크로 가면 몇백만 원짜리 마이크도 싼 마이크라고 하는 무서운 영역입니다.)오늘 소개해 드린 Fifine K688 마이크는 알리익스프레스 직구를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정가가 약 $53(약 7만 원) 정도 하는 마이크인데 세일 기간에 잘 맞추시면 3만 원 중후반대 까지 할인이 되니 세일 기간을 노려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제가 구입했을 당시 가격이 $28.89에 구입했습니다.)
다이나믹 마이크의 특성상 수음부는 마이크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 수음부 자체는 콘덴서 마이크에 비해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키보드, 마우스 소리나 주변 잡음이 콘덴서 마이크 대비 거의 들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마이크를 입과 가까이 두고 사용해야 하는 게 단점 이긴 하지만 그만큼 시끄러운 환경이나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최적화돼 있는 마이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방구석 마이크로 쓰기엔 충분히 넘치는 마이크 이니 저처럼 중복 투자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IT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66S 마이크, 지금 알리에서 난리난 1만원대 역대급 초가성비 USB마이크 이가격에 마이크 암 까지 준다고? (1) 2023.10.31 QKZ-AKX 이어폰,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단돈 3,000원 짜리 이어폰 사 봤습니다. (0) 2023.10.29 오리코 M.2 NVME 인클로저 리뷰,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난리 난 가성비 외장하드 케이스 (0) 2023.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