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2. 2.

    by. 별머루

      
      

    ISDT Q6 Q8 Q8MAX 최고의 가성비 RC충전기 Q시리즈

      

    안녕하세요~ 머루입니다.

    18650 배터리 즉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선 리튬이온 전용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저도 자작을 처음 시작할 땐 SKYRC IMAX B6를 사는 것으로 자작 취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네 맞습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B6만큼 가성비가 뛰어난 RC충전기도 없는 게 사실이죠. 하지만 세월이 많이 흘러 SKYRC의 굳건한  충전기 왕좌를 노리는 회사가 나왔는데요.

    이전에도 제가 몇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제품이고요. 실제 저도 사용했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Q6 Nano 기준으로 봤을 땐 IMAX B6 보다 더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자 그럼 오늘 소개해드릴 ISDT Q시리즈 3 대장을 간다 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한 직구가 어려우신분들을 위해 알리 직구 가이드 링크 하나 남겨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부터 주문까지 따라 하면 누구나 쉽게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직구가 가능하니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 도전해보세요!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쉽게 하기, 따라하다보면 나도 해외직구 고수

    안녕하세요 머루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글은.. 제 블로그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듬과 동시에 각종 유용한 직구정보 및 링크를 공유 하기에 앞서 대륙의 실수 제품들을 배대지 필요없이 바로

    qortn.tistory.com


    자 그럼 

    ISDT Q시리즈 3 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보시죠.

    왼쪽부터 Q6 Nano(나노) 입니다. 

    Q6 Nano 제품은 최대 충전 출력 200W의 스펙을 가진 아주 작은 사이즈의 충전기입니다. 크기로 따지자면 B6충전기의 절반 크기 정도이고 그만큼 무게도 120g으로 가볍습니다. 최대 6S(6 직렬) 충전을 지원하고 셀 밸런스 충전도 당연히 지원하며 밸런스 충전 스펙은 0.5A/Cell 단위입니다.

    최대 500mA의 전류로 셀 밸런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밸런스 충전기 가능한 모델이고 작은 크기 안에 있을 기능은 다 있는 그런 스마트한 리튬 배터리 충전기라고 할 수 있죠. ISDT의 Q 시리즈 중 막내 역할을 맡고 있지만 기존 RC충전기의 기능은 거의 모두 갖고 있는 매력이 있는 충전기입니다. 또한 IPS 패널의 화면으로 보다 선명하고 직관적인 LCD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시안성에 있어서는 ISDT가 다른 기기들이 비해 IPS 패널이라 그런지 상당히 좋더라고요.

    입력 전원은 최소 10V 최대 30V까지 지원을 하며 출력 전압은 1V~30V까지의 영역대를 지원합니다. 

    [ISDT Q 시리즈 충전기 직구 바로가기]

    Q6 nano에 이은 Q8 , Q8 MAX 이렇게 총 3가지의 버전이 따로 있는데 Q6와 Q8의 가장 큰 차이는 출력 차이입니다. Q6 nano부터 시작해서 200W의 고출력의 충전을 지원하고 ISDT Q8의 경우 500W (밸런싱 전류 최대 1.5A) ISDT Q8 MAX의 경우엔 최대출력이 1000W(30A) 밸런싱 전류는 Q8과 동일한 1.5A입니다.

    ISDT Q 시리즈 충전기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단순 리튬이온 충전기가 아닌 니켈수소(NiMh) 니카드(NiCd) 그리고 납산 배터리(PB 배터리)까지 다양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 점은 IMAX B6와 동일하지만 60W 출력의 B6보다 최소 3배 이상 최대 30배 이상의 출력을 ISDT Q 시리즈는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말 그대로 그만큼 빨리 충전이 되겠죠. 물론 그만큼 고성능의 충전을 지원하려면 충전기의 스펙을 떠나 입력 전원장치 또한 고용량의 스펙을 지원해야 되는 거고요. (B6도 그렇지만 ISDT 충전기 역시 충전기 단품으로는 충전이 불가능합니다. 전원을 넣어줄 아답터나 SMPS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ISDT Q6는 물론 Q8도 기본적으로 기기 안에 쿨링을 위한 팬이 들어가 있습니다. 출력이 높은 만큼 충전 시 발열이 상당하기 때문에 충전 중에는 팬이 생각보다 꽤 큰소리로 돌아가기도 하죠. 조금 시끄럽긴 하지만 발열로 인해 보드가 타버리는 황당한 경우를 겪는 것보단 시끄러운 게 낫습니다. (경험입니다 ㅠㅠ)

    [ISDT Q 시리즈 충전기 직구 바로가기]

    ISDT 충전기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BattGo라는 스마트에코시스템이 충전기 자체에 기본 탑재돼 있다는 거죠. 이 기능을 소개하자면 소위 우리가 아는 셀 발란서(배터리 체커기) 기능이 충전기 안에 들어있다는 겁니다. 기기 안에 들어있는 배터리 정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해주는 보조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 이상의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ISDT BattGo BG-8S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ISDT 충전기와 BG8S 둘 다 갖추고 있다면 배터리 관리면에선 굉장히 편리하거든요. (물론 저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ISDT Q 시리즈의 상세 스펙입니다. 구매 예정이시라면 아래 표를 참고하여 충전환경에 맞는 충전기를 선택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이런 종류의 리튬 배터리 충전기를 구매하실 땐 반드시 입력 전원 장치도 같이 구매하셔야 합니다. 물론 집에 놀고 있는 아답터(30V이하)가 있다면 그걸 쓰셔도 상관없지만 고출력을 이용하실 거면 별도로 전원 단자를 XT60 단자로 개조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아답터의 단자는 고출력에선 발열이 심하고 발열이 심해지면 단자가 녹아내릴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하고요. 12V 10A 출력 정도의 아답터면 어느 정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제대로 된 스펙을 이용하기 위해선 더 높은 출력의 아답터나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 말씀드리자면 리튬 배터리를 충전하실땐 반드시 자리를 비우시면 안됩니다. 배터리 충전 중엔 절대 외출이나 부재중으로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안전상 매우 위험한 행동일수도 있습니다. 리튬배터리 화재는 일반 화재와는 다르게 피해가 매우 크며 진화 역시 일반소화기로는 힘드니 충전중엔 반드시 자리를 지키고 상태를 지켜보면서 충전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ISDT Q 시리즈 충전기 직구 바로가기]

    지금까지 ISDT Q6 nano Q8 Q8 max 상품 소개 리뷰였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다음엔 좀 더 나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