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전거음주 과태료 부과, 9월28일 오늘부터 바뀌는 도로교통법 어떻게 바뀔까?
오늘(9월28일) 부터 도로교통법이 바뀌게 됩니다. 전좌석 안전벨트는 의무 착용은 물론 자전거음주 관련 법도 재정 된다고 하는데요. 자전거 음주운전도 이제 처벌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바뀌는지 좀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화창한 가을 하늘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라이딩 하시는분들 많으실 겁니다. 다만 오늘부터 바뀌는 도로교통법에 자전거음주 및 헬멧의무착용이 있으니 미리 숙지하시고 안전한 라이딩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이번에 개정되는 자전거 관련법은 크게 두가지 인데요.
자전거 관련 바뀌는 도로교통법
1. 자전거음주운전 처벌
2018년 9월 28일 부터 자전거음주 운전도 처벌대상이 됩니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혈중알콜농도 0.05% 이상으로 자전거를 타다가 적발될 시에 3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하는데요.
만일 단속반의 음주측정을 불응하면 과태료는 10만원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 동호회나 단체들이 주로 술을 마시는 식당이나 편의점 위주로 단속을 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가급적 음주라이딩은 삼가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2. 자전거 헬멧 의무 착용
앞으론 자전거 주행시 헬멧착용이 의무화 됩니다. 물론 아직 헬멧을 쓰지 않는다고 처벌하는 조항은 없지만 앞으로 처벌 조항까지 만든다고 하니 자전거 주행시 헬멧을 착용해서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하시는게 좋겠네요.
헬멧착용은 의무조항이라기보단 안전을 위해서라도 꼭 착용 하셔야 하는 부분이니 불편하더라도 헬멧착용으로 안전한 라이딩을 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관련 바뀌는 도로교통법
1. 전좌석(뒷자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이전까진 고속도로와 자동차도로를 제외한 일반 도로에서는 뒷자석 안전벨트 착용을 안해도 괜찮았지만 오늘부터는 전국 모든 도로에서 전좌석(뒷자석포함)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됩니다. 만일 뒷자석 안전벨트 미착용 적발시 운전자에게 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안전벨트 미착용자가 만 13세 이하 어린이일 경우 두배인 6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또한 만 6세 이하의 유아일 경우 유아용 카시트에 앉혀야 하며 이를 어기실시에도 6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동영상) 뒷자석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
위 동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뒷자석안전벨트 착용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점 꼭 알아두세요
다만 현실을 고려해 택시에서 안전띠 안매면 택시기사가 과태료를 내야 하는 만큼 택시기사가 안전띠를 매라고 이야기 하지 않았을 경우에만 과태료를 부과 한다고 합니다. 고속버스도 마찬가지구요. (고속버스는 출발전 안내메세지로 안전띠 착용을 안내합니다)
2. 비탈길 주차시 고임목 또는 핸들돌려놓기 의무화
비탈길 주차시 자동차 바퀴에 고임목을 놓아 고정 하거나 핸들을 돌려놓아 미끄럼방지를 해야 하는게 의무화 됩니다. 만약 이를 위반시 4만원의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이는 비탈길 미끄럼사고 방지 차원이므로 이 역시 당연히 운전자로서 지켜야 할 사항인데 잘 지켜지지 않아 이젠 과태료를 부과 한다고 합니다.
9월28일 오늘부터 바뀌는 도로교통법 정리 였습니다. 앞으로 2개월간 계도 기간을 거쳐 12월 부터 집중단속을 할거라고 하니 미리미리 숙지 하시고 적발이 되지 않도록 하는게 가장 좋을거 같습니다.
적다보니 정말 기본적으로 지켜야 될 사항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안전불감증에 살고 있었는지 되짚어 보는 규제 같기도 하네요. 이런 단순한 사항들이 지켜지지 않았을때 우리가 받는 피해가 생각보다 크다고 합니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이 나의 가족은 물론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 이렇게 규제까지 하는데 그동안 괜찮았다며 안하시는분들은 벌금 낸 뒤에 후회하지 마시구요.
'Other > 제멋대로리뷰(Fre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능접착제 b-7000 대용량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후기 (0) 2018.10.03 로젠택배의 불친절 이래도 되는걸까? 택배를 우편함에 넣고 가는 택배 (6) 2018.09.18 RM102 테스터기 알리익스프레스 해외직구 후기 가성비 갑 테스터기 Rm102 (2) 2018.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