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6. 7.

    by. 별머루

      
      

    1W 휴대용랜턴(후레쉬) 충전용으로 개조, 심심해서 해본 손전등 개조

      

    1W 휴대용랜턴(후레쉬) 충전용으로 개조, 심심해서 해본 손전등 개조

     

     

     




     

     

     

     

    주말이고 심심하기도 해서 본래 할일을 망각하고 집에서 뒹구는 1W Led 휴대용랜턴(후레쉬) 를 충전용으로 개조 하여보았습니다.

     

     

    준비물 입니다. 이번에 L2 랜턴과 Q5 랜턴을 득템하는 바람에 사용 용도가 거의 없던 1W 파워led 랜턴 입니다. 아마 .. 예전에 뭐 다른거 살때 합배송 되길래 2500원인가 주고 산 제품 입니다. 위의 랜턴들 보단 어둡지만 이것도 꽤 밝거든요. 원래는 18650 배터리 한개를 이식하려고 했으나 .. 이 랜턴 자체가 매우 작습니다. AAA 3개로 구동 되는 드라이브라 18650 들어갈줄 알았더니 18650이 1cm 정도 튀어나오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던져놨다가 이번에 득템한 420mA 리튬폴리머 배터리 (저거 한개당 120원 에 얻었습니다)를 어디에 쓸까~ 생각하다가 아예 이식하자는 생각에 개조를 시작했습니다.

     


    원랜 위에 보이는 충전회로를 랜턴에 이식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회로 크기가 꽤 크고 손전등 랜턴 바디가 금속 재질이라 쇼트 문제도 있고 해서 이리저리 끼워보다가 결국엔 포기 했습니다. ( 시행착오  ㅠㅠ )

     

     

    한참을 충전회로와 씨름하다가 욱 하는 마음에 전동드릴로 랜턴 바디에 줄로 구멍을  뚫은후 DC 암잭을 이식했습니다. 위 사진은 구멍에 맞게 들어가나 확인하는 과정 입니다.

     

     

     

    암잭과 배터리 연결 사진 입니다. 사진에선 안보이지만 이미 배터리는 바디안에 들어가있고 케이블만 뚫어놓은 구멍으로 빼서 납땜하기 전 사진입니다. 이 부분에서 문제가 조금 있었는데.. 420mA 배터리도 작긴 하지만 2개를 병렬(1S2P)로 작업하다 보니 공간이 꽤 타이트 하더군요.. 구멍을 조금만 위로 뚫었으면 배터리 이식하기도 전에 손전등은 쓰레기가 될뻔 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게 공간이 약간? 남더라구요.

     

     

    드라이버 부분(랜턴 헤드부분) 결선 사진은 깜박하고 찍지 못했네요.. 작업 하시면서 꼼꼼하게 사진까지 찍는분들은 정말 고수님이신듯 합니다. 정신이 없어요 ㅠㅠ.. 위의 사진은 +(헤드) 연결 완료후 - (버튼) 부분 결선전 모습입니다. 사진이 흐려서 잘 안보이지만 버튼 스프링 부분에 고농축 플럭스로 납을 꽤 먹여논 겁니다. (한방울이 동글동글 뜰때까지요)

     

     

    가조립 완료 상태 입니다. 뒤에 까만건 쇼트방지용 수축튜브입니다. + 부분과 dc 부분도 모두 쇼트방지용 절연작업을 다 해준 상태입니다. 그리고 헤드부분이 좀 떠보이는데 혹시 모를 단선때문에 (돌려야 하기때문에) 천천히 작업했습니다. 완성후 보니 공간이 타이트 하긴 하지만 위 사진처럼 어설프게 뜨진 않더군요.

     

     

    조립 완료후 작동 시켜봤습니다. 잘 켜지네요~ 1W 이긴 하지만 꽤 밝아요^^;;

     

     

    완성 사진 입니다. 라이트가 켜져있는 상태고 오른쪽에 보이는 구멍이 충전 단자 입니다. 420mA x 2 (1s2p) = 840mA 의 용량을 가진 충전식랜턴으로 새 삶을 살게된 1W LED 충전식 랜턴 입니다. 

     

     

    B6로 충전중입니다. 물론 리튬배터리 1s 충전용 충전기가 있지만 전 주로 B6로 충전을 합니다. 디스플레이창으로 배터리 상태도 확인해야 하니까요^^;;

     

    주말이라 심심하고 할건 없고 해서 이렇게 개조를 해봤습니다. 본래 AAA 건전지 3개가 들어갔는데 이젠 당분간 건전지 걱정없이 쓰겠네요. 물론 내장된 배터리 자체에 PCM 이 내장되있어 과방전 될일도 거의 없으니 오래오래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 사진은 충전중인 1W led 배터리(왼쪽) 기준으로 위에 있는건 군용 다발후레쉬? ( 저 GOP 근무할떈 저런거 꽤 많이 썼었어요^^;; 지금은 모르겠네요.. led 아닙니다) 가운데 있는건 Q5 줌가능 랜턴 그 오른쪽엔 XM-L2 랜턴 입니다. 후레쉬가 꽤 많네요.. 그래도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도별로 ㅎㅎ;;

     

     

    충전 완료된 사진 입니다. 840 보다 조금 더? 들어가네요 ㅎㅎ 이로써 충전식 1wled 랜턴이 새 생명을 얻었습니다^^

     

     

     

     조립 완료후 구동 영상 입니다. 잘 되네요~ 나중에 다른 led 랜턴도 충전식으로 개조 해봐야겠네요 ~ ㅎㅎ (발열을 잡을지 의문이지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