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5. 16.

    by. 별머루

      
      

    중국산(알리발) 30000mA 태양열보조배터리 배터리에 새 심장을 넣어주었습니다.

      
    중국산(알리발) 30000mA 태양열보조배터리 배터리 교환

     

     




     

     

    얼마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30A(30000mA) 태양열 보조 배터리 를 샀습니다. 솔직히 구매 당시부터 30A 는 믿지 않았어요.. 3분의1이라도 건지자? 라는 바램으로 구매 했습니다.

     

    허 그런데 이건 왠말 .. 제 스마트폰(갤럭시 노트2) 기준 56% 충전하고 배터리 방전 되더군요 .. (아 속았다..)

     

    판매자한테 "넌 사기꾼이야!!" 이러니 "황당하다. 그것은 할수 없다. 환불 못한다. 부분환불 해줄께"

     

    .....

     

    노리고 한거구나 -_-;;

     

    아무튼 각설하구.. 얼마전 18650 배터리를 분양 받았습니다. 노트북 배터리로 와서 열심히 뜯었지요. 근데 계획했던 거와 달리 배터리 몇개 임신 시켜버리는 바람에.. 그냥 남는 18650 배터리를 이 태양열보조배터리에 넣어주기로 했습니다.

     

     

    잔인하게 뜯어버렸습니다. 후후 .. 살떄 당시에 납땜만 하면 되게 해서 보내줬어요. 그땐 정말 고맙기도 하고.. 내가 너무 노파심에 막 부탁했나? 생각도 들었지만 .. 그땐 배터리 관련 지식이 전무 했었고.. 저거 한장에 5000mA 는 되는줄 알았더라죠 .. ㅠㅠ 어쩃든 미련 없이 뜯어 버리려고 하는데..

     

     

    배터리 병렬 연결이 결선이 되어 있습니다 .. 하하하;; (XXX들 ..ㅡㅡ) 어쩐지 .. 노트2 용량을 반밖에 못채운다 했어요.. 그나마 두개 있던 배터리를 한개만 쓰고 있었네요.

     

     

    배터리를 분해 한후 충전을 해봤습니다. (충전 전에 완전 방전)

     

    대충 1800mA 가 나오는군요.. 노트2 배터리가 3100mA 니깐 56% 정도 충전했던게 맞았던거에요.. 하나는 아예 작동도 안하고 있었으니.. ㅠㅠ

     

    결선 되있던 배터리도 충전을 해봤습니다. 1600mA 정도 들어갑니다.. 둘다 크게 인심쓰고 1800씩 해서 3600mA.. 노트2 배터리 한개 정도 뿌니 안되는 용량 이었네요.. (사기꾼 맞네 ㅡㅡ)

     

    어쨋든.. 불량 배터리는 ~ 임신은 안되어 있어 일단 보관 하기로 하고 이 태양열보조배터리에 18650 배터리 2200mA 5개를 이식해 주기로 했습니다.

     

     

    18650 배터리 5개 입니다. 2200mA 짜리니깐 5개 병렬로 하면 11a 정도 나오네요!! 원래 배터리의 3배 좀 넘는 용량이 되네요. 저 배터리는 이미 완충된 상태로 5개 병열로 하루정도 자연 발란싱을 맞춰준 겁니다. (카페분들이 그게 좋다고 하셔서요^^;)

     

    임시로 연결된 병렬을 제거하고 결선을 위해 전선에 납칠좀 해줬습니다. ( 맹가이버님 플러스 짱짱!!)

     

     

    18650의 - 단자에 고농축 플럭스를 한방울씩 ~ (맹가이버님 짱짱맨!)

     

     

    실력이 미숙하여 플럭스 바르고도 저정도 밖에 안됩니다. 왠지 배터리 단자에 땜할땐 무서워요 ㅠㅠ 스파크 몇번 본후 소심해 졌네요..

     

     

    18650 - 단자 5p 결선 모습입니다. 사진이 흐릿해서 잘 안보이지만 찍고 보니 좀 뜬게 있더라구요.. 그래서 사진 찍은후 다시 인두기로 꾹꾹 눌러줬습니다.

     

     

    + 부분도 결선 완료~! 위의 케이스와 아래 드라이브 케이스는 배터리 고정용으로 쓰느라 보조 출연을 해주었네요 ^^;;

     

     

    태양열보조배터리에 18650 5개!! 새 심장을 넣어줬습니다. 이제 충전 5분 지나서 한칸 떨어지는 불상사는 없겠죠? 근데 사진 찍고 보니 태양열 충전 단자 + 부분 이 결선 되었네요.. 뜯을때 너무 막 뜯었나 봅니다 ^^;; (본드로 붙어 있어서 그냥 힘주고 쩌억...!!)

     

     

    태양열 + 단자 다시 이쁘게 납땜 해주고 다시 재조립~!!

    시험삼아 켜봤습니다.

     

    전원 문제 없이 들어오고 ~ 비상용 후레쉬도 잘 작동 하네요^^;;

    사실 처음에 전원 눌렀을땐 전원이 안들어 왔어요.. 테스터기로 확인해 보니 회로에 전기가 안흘르더라구요.. 순간? 충전기 전압을 넣어주면 된다는 글을 본 기억이 있기에 usb 충전을 잠깐 물려줬더니 파팟!! 하고 정상 작동 됩니다. (회로가 잠겨있었던거 같아요)

     

     

    카메라가 폰카밖에 없어 일단 충전 샷은 제 애물단지 아이팟 2세대 입니다. 충전 잘되네요 ~ 히히

     

     

    노트2는 전류 측정 어플로 측정한 값 올립니다. 900mA (1A 슬롯) 출력 됩니다.

     

     

    2A 슬롯은 1300~1500 왔다 갔다 합니다. 매우 만족 스럽습니다 ^^

     

     

    5V 충전 ~ 배터리가 이미 완충 상태라 깜박거리지가 않네요. 원래 충전 하면 파란불이 깜박 깜박 거립니다.

     

    태양열도 제대로 충전 되는지 확인해 봐야겠어요~ 이거 발전률이 너무 낮아서 스탠드에 대고 충전 해봤습니다. 아래 동영상 보시면 되요^^;

     

     

     

     

     

     

     

    충전기 물려놓고 아이스커피 한잔 하며 좀 쉬었습니다. 배터리 결선하고 조립 하는데 40분 정도 걸린거 같네요! (나날이 발전합니다!!)

     

    충전테스트 ::

     

    노트2 배터리 40%정도 충전 해봤는데 완충 될때까지 불이 3칸 쭉 유지 되네요~ 매우 만족 스럽습니다 ㅎㅎ

     

     

    왼쪽에서 부터 태양열보조배터리(5p) , 12v 휴대용 소형 뱅크(3s1p) , 3p 3셀 뱅크

    반완제품이지만 그래도 나름 제 손때가 묻은 제 소중한 작품들 입니다.

     

     

    마지막 사진은? ㅎㅎ 휴대용 분사기 관련 사진입니다. 저건 노즐 이에요. 이미 90% 정도 완성 되었습니다만.. 테스트 도중 문제가 발생하여 아직 미완 단계 입니다. 100% 완성 되면 휴대용 분사기 후기도 올릴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IY 라는게 정말 재밌는거 같아요. 이거 하고 있으면 시간 가는줄 모르겠음.. (본업에 충실해야 하는데 ..흑흑) 아직 아는거 보단 모르는게 많고 뭐든 서툴지만 차근 차근 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도 언젠간 고수분들 처럼 퀄리티 최상의 배터리 뱅크 & 각종 자작품 등을 만들 날을 기대하면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