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TX3080 한장으로 가정에서 이더리움채굴 32일차 내가 채굴을 시작한 이유
안녕하세요 머루입니다~
가정에서 RTX 3080 그래픽카드 한 장으로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한 지 어느덧 한 달이 넘었습니다. 최근 30일 그러니깐 딱 한 달 차에 그동안 수익 및 암호화폐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도 적고 했었죠.
3080 한장으로 가정집에서 한 달 채굴한 이더리움 수익은 얼마일까?
위 카테고리로 가시면 그동안 제가 채굴을 시작하면서 경험했던 일이나 채굴 근황 그리고 애프터버너 설정 등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더리움 시세가 1코인당 320만 원 까지 올라가는 엄청난 상승세를 이루고 있는 건 가상화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신 사실이겠죠?
4월 16일 밤 11시 50분경 이더리움 시세입니다. 어제 3222000원 까지 가파르게 올라가다가 오늘은 조정중인거 같네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전 채굴만 하지 코인시장은 잘 모르니 이해해 주세요^^;)
내가 갑자기 채굴을 시작한 이유는?
제가 처음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할때만 해도 이더리움 1코인당 190만 원 정도 했었습니다. 채굴을 시작할 당시에 그냥 놀고 있는 그래픽카드 일이라도 시키자 싶어 시작한 게 어느덧 한 달이 넘어가고 있네요.
과거로 가보면 제가 작년 12월 말 경에 PC를 새로 사서 작업용으론 잘 쓰고 있지만 그래픽카드는 처음 보름정도만 고사양 게임을 하다가 그 후론 안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원래 그래픽카드를 중고로 팔려고 했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다운그레이드를 하려고 했어요. 하지만 이미 그래픽카드 시장은 정말 말도 안 되는 금액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그래픽카드 다운그레이드를 통해 램과 저장용량을 더 확보하려고 했지만 이건 그냥 제 사비로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 중고로 팔기도 귀찮고.. 또 중고로 팔아서 그걸 또 마지노선 맞춰서 램 용량 증설하고 저장용량 증설하고 너무 귀찮은 거 같았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다운그레이드를 한다고 해도 내가 원하는 제조사의 그래픽카드를 사기란 뭐 이제는 하늘의 별 따기 같은 세상이기도 했으니깐요.
그러던 와중에 문득 든 생각이
'어차피 안 쓰는 시간에 채굴이나 돌려보자'
하는 마음에 채굴을 시작했습니다. 결정적으로 코인 게시판을 들락거리다가 어깨너머로 본 정보이긴 한데 채굴 시장에서는 이더리움 1 코인에 40만 원이 넘어가면 가정용 할아버지가 와도 채굴을 하면 남는 장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혹하는 마음에 시작하게 된 게 제 채굴의 시작입니다.
중간에 채굴을 그만두고 싶은 적은 없었을까?
위에 제 채굴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 달 동안 대충 3번 정도 채굴을 그만두려고 했습니다.
1번째 이유로는...
이게 정말 돈이 되나? 싶기도 했고 단순히 숫자에 불과한 수치를 하루에도 몇 번씩 확인하는 제 모습이 조금 어이없기도 했고요. 그만큼 일할 때 집중도도 떨어지고 틈만 나면 채굴을 확인하니깐 주변에서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기도 하니 그냥 그만둘까? 했었습니다.
2번째로는..
생각보다 RTX3080 한 장으로 채굴하는 하루 채굴량이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처음 며칠 채굴할 때는 몰랐는데 며칠 지나서 계산해보니 하루 만원도 안 되는 수익이더라고요. 그때는 애프터버너 설정도 잘 몰랐었고 이렇게 한 달 내내 그래픽카드 갉아먹으면서 종일 채굴해봤자 내 손에 쥐어지는 돈이 15만 원도 안된다는 계산을 해보고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었습니다.
이때가 채굴을 가장 그만두고 싶었을 때네요. 아마 제가 블로그에 중간중간 글을 쓰지 않았더라면 그만뒀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 3번째 이유는
이건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생각보다 채굴하는 분들이 해킹을 많이 당하시더라고요. 전 운이 좋아서 아직 해킹을 당하진 않았지만 이렇게 전기세 들여가면서 그래픽카드 팍팍 죽여가면서 힘들게 채굴했는데 하루아침에 해킹범한테 지갑 해킹당해서 모든 게 물거품이 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이걸 누구한테 하소연할 곳도 없고요. otp를 걸어놓으면 안전하지만.. 뭐 그건 솔직히 케바케 인지라 ㅠㅠ
그럼 32일 동안 채굴 수익은 총얼마인가요?
오늘자 채굴량 및 수입입니다. 총 0.1399 코인 대충 반올림하면 0.14 이더리움을 이 모였고 현재 원화 시세로 계산해보면 약 43만 8천 원 정도 수익을 올렸습니다. 현재 이더리움 1 코인의 시세는 대략 313만 원이네요. 이게 어떻게 보면 엄청 많은 수익을 낸 거 같은데요.. 네 맞습니다. 지금 이더리움 시세는 말 그대로 엄청난 상승세 중이니깐요.
하지만 이게 그리 달갑지 많은 않은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 4일간의 이더리움 채굴량입니다. 4월 13일 날을 제외하곤 전부다 0.003 코인 정도밖에 채굴을 못했어요. 0.003 코인이면 현재 원화 시세로 약 9300원 정도 됩니다.
채굴 수익이 좋은데 뭐가 문제?
요즘 이더리움 시세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최근 하루 채굴되는 채굴량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이게 어쩔 수 없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정말 운 없는 날은 하루 채굴량이 0.003도 안 되는 날도 있다는 게 문제있은 겁니다. 4월 11일 날 채굴한 이더리움은 0.0026 코인 물론 8천 원이 넘는 돈이지만 채굴량이 가장 높을 때는 3월에 0.007 코인을 채굴 한날도 있었거든요.
이게 좀 웃긴 게 뭐냐면.. 물론 그 당시 0.007 이더리움은 원화로 9800원 정도밖에 안 했습니다. 지금의 0.003 이더리움 시세랑 비슷한 수익이죠. 그럼 뭐가 문제냐? 똑같이 하루에 9천 원 벌지 않았느냐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어디까지나 원화로 환산한 수치는 최종적으로 제가 코인 거래소에 그동안 채굴한 코인을 매도해서 제 통장에 입금이 됐을 때의 수익이라는 겁니다. 이더리움 시세가 지금처럼 300만 원 이상을 유지해준다면 하루에 0.003 이더리움을 채굴해도 190만 원일 때 0.007 코인을 채굴하던 때랑 수익엔 별 차이가 없지만 만약 내일 당장 이더리움이 100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네 맞아요. 9천 원이 하루아침에 3천 원이 되는 거죠.
40만 원이 넘는 수익도 13만 원으로 떨어진다는 겁니다. 물론 이런 리스크를 안고 하는 게 코인과 채굴 시장이지만.. 그렇다고 수익이 날 때마다 현금화하면 수수료 빼면 남는 게 없고.. 안고 있자니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이 돼버릴 수도 있는 게 암호화폐인 것이죠.
물론 지금 코인 시장을 보면 한동안은 하루아침에 100만 원까지 떨어지는 일은 없을 거 같습니다. 20일 차 정도 되었을 때 비트코인이랑 이더리움 시세가 크게 떨어진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오히려 올랐으니 말이죠.
마지막으로..
채굴만 하는 저도 이런 걱정을 하는데.. 다시 한번 코인 시장에 투자하시는 분들 정말 존경합니다.
뭐 결과론 적인 이야기지만 솔직히 제 그래픽카드를 중고로 팔고 그 돈으로 190만 원대에 이더리움을 샀다면.. 지금 채굴로 얻을 수익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니깐요.
하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정말 한 치 앞도 모르겠습니다. 초단위로 바뀌는 시세를 코인 거래소에서 보고 있으면 이게 뭔가 싶기도 하고..
5분 만에 20% 올라갔다가 다시 1분 만에 30%가 떨어지는 코인을 보고 있으면.. 정말 가슴이 웅장 해지는 같습니다.
그럼 채굴 32일 차 글은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Other > 채굴' 카테고리의 다른 글
RTX3080 한장으로 이더리움 채굴 한달 수익 공개 합니다 (에프터버너 설정도!) (8) 2021.04.14 RTX3080 가정용 이더리움 채굴 28일차, 역대급 적은 채굴량 과 그 이유 (1) 2021.04.12 이더리움 계산기 (실시간) (1) 2021.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