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2. 12.

    by. 별머루

      
      

    티피링크(TPLINK) 와이파이 익스텐더 TL-WA850RE 개봉 및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머루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리뷰를 쓰는거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포스팅은 바로


    TP-LINK(티피링크)사의 와이파이 익스텐더 리뷰 입니다. 


    요즘 스마트폰 시대에 제공되는 데이터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많은 분들이 무선 공유기를 가정에 설치해 데이터요금 부담없이 와이파이를 통한 인터넷을 즐기고 계실껀데요. 무선공유기의 커버리지 한계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유기와 가까워 지는 자신을 보면 가끔 짜증날때도 있는데요.


    저 역시 공유기가 있는 방에서 떨어진 방에선 와이파이 신호가 잘 잡히지 않아 공유기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번거롭고 단점이 있는게.. 두 공유기간의 간섭이 있더군요. 설정 또한 두개로 잡아줘야 하고 가끔 충돌이 나면 신호를 잃어버리는 증상도 겪던 차에 티피링크에서 새로 출시되는 와이파이 익스텐더(TL-WA850RE) 베타테스터에 선정되어 처음으로 와이파이 익스텐더 라는것을 접해보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우선 티피링크 와이파이 익스텐더 TL-WA850RE 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해볼까요?



    1. 제품 수령 및 개봉 


     

     

     


    기다리고 기다리던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저는 다른분들보다 좀 늦게 도착했어요.. 개인정보 떄문에 모자이크 했습니다. 어디서 많이 봤던 포장인가 했더니 주로 중국이나 해외 직구시 오는 노란색 뾱뾱이 봉투에 잘 싸져서 왔네요^^ 


    오느라 고생한 뾱뾱이 봉투를 가차없이 해체하고 속살(?)을 보니.. 수줍은듯 TL-WA850RE 가 저를 맞이해주네요^^




    나름 베타테스터로 선정된거라~ 글로벌 모델이 올줄 알았는데 ㅎㅎ 이미 내수용으로 제작이 완료된건가요? 드디어 모습을 보인 300Mbps 급 와이파이 익스텐더 TL-WA850RE ^^ 박스가 생각보다 작아서 놀랬습니다. 전 어느정도 크기가 있을줄 알았거든요^^

     

     

     

     

     

     

     





     





     

     

     

     

     

     

     

     



    개봉전 찍고 또 찍고^^;; 박스사진을 돌려가면서 찍었네요 ㅋㅋ;;



    박스가 살짝 찌그러져 있습니다 ㅠㅠ .. 설치요건이 각국 언어로 적혀있네요. 전 한글만 읽었습니다 ㅎㅎ



    박스의 뒷면 입니다. QR 코드도 있네요.^^ 자 그럼 박스 오픈!



    옷 .. 이건 뭔가요.. 베타테스터라서 따로 넣어준 편지 봉투 인가? 했더니 .. 아니였습니다. 안에는 설치 가이드가 들어 있더군요 ㅠㅠ (조금 설렜다는건 비밀 ㅎㅎ) 설명서는 대충 우겨넣는게 대부분인데.. A4 한장의 설명서를 꼼꼼하게 봉투안에 넣어 주시는걸 보니 꼼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설명서가 든 봉투를 빼고 나니.. 드디어 TL-WA850RE 가 수줍게 모습을 드러내는군요^^



    생각보다 단순한 디자인과 작은 크기에 놀랐습니다.



    제품의 아래부분 입니다. 설명서를 읽기전엔 저 랜 포트로 유선 입력을 해줘야만 가동 되는줄 알았습니다..(어이쿠 촌놈;;) 



    전원 입력부분 입니다. 대한민국의 규격에 맞게 220v 돼지코^^; 



    전면 모습입니다.

     

     

     

     

     

     

     





     





     

     

     

     

     

     

     

     

     

    아래는 티피링크 사에서 보내주신 제품 이미지 입니다. 제가 찍은것보다 제품이 잘 찍혀 있어 올려봅니다.

     


     

    2.제품사양 및  특징


     

    TL-WA850RE 의 제품 사양입니다.  제품사양중 가장 눈에 뛰는건 프로세서네요. 티피링크 하면 퀄컴칩!! 역시나 TL-WA850RE엔 퀄컴사의 AR9341 칩이 적용 되었습니다.

     

     

    품질 보증도 2년이군요.. 제가 뽑기 운이 좋은건지.. 아님 둔한건지.. 공유기는 여태껏 고장나서 어떻게 되본적은 없지만 그래도 1년이 아닌 2년 보증이니 문제가 생기더라도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거 같습니다.

     

    패키지 내용물중 리소스CD는 전 없더군요 ㅠㅠ..

     

     

     





     





     

     

     

     

     

    3.초기설정


     

     

     

    처음에 와이파이 익스텐더라는 것이 생소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잘 안보는 퀵가이드를 보게 되더군요. 처음 티피링크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쓰고자 하시는분은 퀵가이드만 보고 해도 어느정도 다 해결이 될거 같습니다.

     

    물론 메인공유기의 WPS 버튼이 있을경우엔 버튼 두번 으로 간단하게 셋팅이 가능하지만 WPS 버튼이 없는 공유기를 사용하시는분들이라면 수동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제 경우 두가지 방법을 다 해봤지만 크게 어려운건 없었습니다. 수동 설정도 그냥 일반적인 공유기 처음 설치 하는것과 다를게 없더라구요. 그래도 혹시나 이해가 잘 안되시는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1. WPS 버튼을 통한 익스텐더 세팅 방법

     

     

     

    • 익스텐더 전원을 ON 한후 Wireless LED가 깜박일때 까지 기다립니다.
    •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누릅니다.
    • 익스텐더의 자물쇠모양 버튼을 누릅니다.
    • RE LED가 깜박거리다가 오른쪽 신호표시 LED에 불이 들어오면 공유기와 익스텐더가 연결 된 것입니다.

    2. WPS 버튼이 없을 경우 웹브라우저를 통한 설정방법

     

    • 익스텐더 전원을 ON 한후 Wireless LED가 깜박일때 까지 기다립니다.
    • 익스텐더의 인터넷 케이블과(유선) 컴퓨터를 연결하거나 와이파이를 통해 무선으로 연결합니다.
    • 웹페이지에서 http://tplinkrepeater.net" 입력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admin/admin(초기계정과 비밀번호) 입력
    • 빠른설정을 눌러 나오는 가이드를 따라 진행해 주시면 완료 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마치고 난후엔 자동으로 익스텐더가 공유기의 신호를 잡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4. 사용기 


     

    익스텐더 세팅은 그렇게 힘들지 않게 끝나더라구요^^ 자 그럼 드디어 TL-WA850RE 의 실제 사용기를 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살고 있는 집의 구조 입니다.

     

     

     

    허접하네요 ^^;; 

     

    그림상의 파란색 동그라미가 메인공유기(WDR4300) 의 위치 입니다. 공유기가 저렇게 한쪽에 몰려 있어서 음영지역이 꽤 되었습니다. 주방과 방2는 서브공유기를 이용해 어떻게 해결했지만 .. 창고와 옥상(발코니) 에선 도저히 와이파이를 이용한 무선인터넷이 사용이 힘들더군요 ㅠㅠ

     

    본래 WDR4300을 구입하게 된 이유도.. 기존 공유기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원해서 구입했는데.. 생각보다 2.4g 대역에서도 커버리지가 좋지 않아 그냥 포기하고 음영지역에선 LTE 망으로 인터넷을 했었습니다. 뭐.. 인터넷에서 떠돌아 다니는 별의 별 방법으로 다 해봤지만.. 신호가 약함 이상은 못잡더라구요..

     

    참고로 메인 공유기는 벽에 걸려있습니다.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설치한 곳은 빨간색 동그라미가 있는 곳 입니다. 거실에선 메인 공유기 신호가 "매우좋음" 이므로 최대한 음영지역을 커버할수 있게 집 중앙에 위치해 봤습니다.

     

    테스트 기기는 총 3대 입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 (갤럭시 S3 , 노트 2) 로 테스트 했습니다. 테스트 하는게 정말 노가다 더군요..ㅠㅠ 다른 기기도 있지만 .. 결과 값은 거의 테스트 값과 비슷하였습니다. (절대 귀찮아서 안한게 아니에요 ㅠㅠ)

     

    속도 측정을 하면서 처음엔 약간 이상했습니다. 생각보다 익스텐더의 전송속도가 매우 낮았거든요.. 분명히 300Mbps 급의 익스텐더라 하여.. 약간 기대를 했지만.. 테스트 하다 멘붕이 올뻔 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익스텐더는 속도 보다는 커버리지에 중점을 둔다 하여 .. ㅠㅠ  음영 지역이 아닌곳에선 메인공유기의 압도적인 승리!! 하지만 안정성은 850RE의 압승!?

     

    그리고 익스텐더를 쓰면서 가장 골치아팟던 옥상에서의 와이파이도.. "좋음" 으로 바뀌었습니다. 위 표에서 보면 8미터 반경 장애물이 있는곳에서 익스텐더의 성능이 급격히 떨이지는데.. 아무리 익스텐더라 해도 벽이 4~5개 정도 걸리니 커버리지가 많이 죽었습니다. 다만 핑은 오히려 안정적 이더라구요.

     

    아래는 이파이 신호를 보는 어플인 WIfi Analyzer 로 측정해봤습니다.

     

    메인공유기가 위치한 방

     

    메인공유기가 있는 방이라 그런지 메인공유기의 신호가 압도적으로 쌥니다. 물론 익스텐더의 신호도 두번째로 높네요.

     

     

    거실

    익스텐더와 공유기 사이에서 측정해본 그래프 입니다. 거의 두 신호 세기가 같네요^^;;

     

    방3

     

    확실히 이전 공유기의 음영지역에선 익스텐더의 진가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래프상으론 메인공유기 신호도 좀 쌔보이지만.. 실제로 사용시엔 모바일게임이 자주 튕기는 현상이 많았는데 850RE 덕분에 이젠 끈킴없이 애니팡을 즐긴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옥상 입니다.

     

    옥상은 역시나 가장 음영지역이라 그런지 익스텐더도 신호를 잘 못 밀어줍니다. 그래도 실제론 "좋음" 또는 "보통" 으로 와이파이가 아예 안잡혀 LTE 망을 쓰던 이전과 비교하면 눈에 띄게 높아진 신호 입니다.

     

    아래는 벤치비로 속도 측정을 해본 자료중 하나 입니다. 메인공유기와 익스텐더의 딱 중간지점인 거실에서 방1 사이에서 측정을 했고.. 메인공유기도 음영지역이 아니고 익스텐더도 아닌 "매우 좋음" 상태에서 측정한 값입니다.

     

     

     

    메인 공유기(wdr4300)5g 대역 측정값 입니다. 확실히 5g 대역이 지연률이나.. 다운로드/업로드 속도 모두 높습니다.

     

     

    메인 공유기(wdr4300) 2.4g  대역 측정 값 입니다. 5g 대역보단 지연률도 조금 높고 업/다운로드 모두 속도가 줄었지만.. 이정도면 왠만한 HD 영상 스트리밍도 끈김없이 즐길수 있는 속도 입니다.

     

     

    마지막으로 850RE 의 측정값 입니다. 신호가 "매우 좋음" 임에도 불구하고 업다운로드 속도는 메인공유기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물론 지연률도 메인공유기 보단 떨어집니다.

     

    하지만 위 측정 결과는 메인공유기와 익스텐더 신호가 "매우 좋음" 일때 입니다. 아래는 음영지역중 가장 심했던 곳인 옥상에서의 측정값 입니다.

     

    ※옥상에선 5g 자체가 잡히질 않습니다. 그래서 메인공유기의 2.4g 와 익스텐더 두개의 결과만 있습니다^^;

     

    우선 메인공유기의 2.4g 속도 측정 입니다.  이상하게 익스텐더 설치  전보다 업/다운로드 속도는 어느정도 나와주네요^^; 수치상은 이렇게 나오지만 거의 사용하기 힘들 정도 입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신호를 놓치고 LTE 망으로 접속됩니다)

     

     

    아래는 850RE로 측정한 값입니다.

    업다운로드속도는 크게 줄거나 늘진 않았지만 눈여겨 볼만한게 바로 지연률 입니다. 

     

    처음 측정할때엔 몰랐지만 측정을 하다보니 '이래서 익스텐더를 쓰는구나' 싶었습니다.  집 내부의 음영지역은 익스텐더 설치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커버리지가 넓어졌습니다.

     

    또 가장 와이파이를 쓰기 힘들었던 옥상에서도 익스텐더 설치후엔 안정적인 인터넷을 할수 있었습니다.

     

     

     

     

     

     

     

     





     





     

     

     

     

     

     

     

     

     

    5.사용후기 및 티피링크에 바라는 점


     

    전반적으로 익스텐더라는 것을 처음 써보는 저로써는 아직 티피링크의 와이파이 익스텐더 850RE가 좋은지 안좋은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타사의 제품을 같이 써보면 모를까.. 기존 공유기와 비교 하는거 자체가 테스트 도중 무의미 하다는걸 느꼈거든요.

     

    850RE는 전반적으로 속도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속도" 라는걸 다시 언급할 정도로 전송속도에선 조금 신경이 안쓰일래야 안쓰일 수가 없더라구요..

     

    별점으로 평가해보자면

     

    디자인 : ★★★★☆

    기능    : ★★★☆☆

    편의성 : ★★★☆☆

    가성비 : ★★★★★

     

    다지안과 기능면에선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티피링크에서 판매가를 알려줬습니다. 가격을 따지니 가성비에선 만점을 줄수 밖에 없더군요.  설치방법도 쉽고.. 220v 를 쓰는 대한민국에서 콘센트에 꼽아 쓰기만 하면 되니깐요.

     

    물론 아쉬운게 .. 일체형 구조라 2구 짜리 벽 콘센트에 끼울시엔 아래 콘센트를 쓰기 힘들다는것도 있고.. 가끔 원인 모를 성능저하가 있을때도 .. 있고..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갑자기 익스텐더가 먹통이 될 때도 있고 아직은 100% 완전한 것 같진 않았습니다. 이건 차차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될 문제 같기도 하구요^^

     

    아무튼 기존 메인공유기(Wdr4300) 으론 음영지역이 많이 생겨 거의 거실하고 방1을 제외하곤 신호가 불안할때가 많았는데 익스텐더(TL-WA850RE)를 집 중앙에 설치 한 이후로는 음영지역이 제로에 가깝게 됬습니다. 다만 300Mbps 를 지원한다는 익스텐더의 속도가.. 조금 걸리네요.. 제가 이걸 계속 강조하여 테스트노트를 보내드렸더니 담당자 분께서 이걸 강조하시더군요..

     

    "익스텐더는 커버리지의 확장 개념입니다. 익스텐더를 설치 한다고 해서 속도가 빨라지는건 아닙니다"

     

    ㅠㅠ

     

    그래도 이왕 커버리지도 넓어지는거 속도도 같이 올라갔으면.. 아니 메인 공유기 속도의 절반 이상만 따라왔으면 이런말은 애초에 안나왔을거 같습니다. 메인공유기의 5g 대역과는 거의 6배 이상 차이가 나버리고.. 2.4g 대역도 3배 정도 차이가 나버리니 실망을 많이 했거든요. 

     

    하지만 엄청난 커버리지의 확장성에는 정말 별을 10개 아니 100개를 주고 싶습니다. 이정도로 향상될줄은 생각도 못했거든요..

     

     

     

    ※ 이 리뷰는 TP-LINK 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블로거는 관심을 먹고 삽니다ㅠㅠ

     

    ↓↓아래 공감버튼 한번 꾹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