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12. 9.

    by. 별머루

      
      

    공기청정기(제균기)DIY, 삼성 SPI 를 이용한 공기청정기 Ver.1

      

     





     





     

     

     

     

     

     

     

     

    공기청정기(제균기)DIY, 삼성 SPI 를 이용한 공기청정기

     

    안녕하세요 머루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자작품은 ~ 삼성 Spi 모듈을 이용한 공기청정기(제균기) 입니다. Ver.1 라서 그런지 전체적인 마감이나 그런게 좀 지저분 하지만 공기청정기 즉 제균 능력은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럼 한번 볼까요? ( 아시겠지만 .. 중간에 갑자기 과정이 훅~ 하고 지나갈수도 있습니다... 사진찍는게 여간 힘든일이 ㅋㅋ; )

     

    준비물

     

    다X소 표 밀폐용기 1개

    삼성Spi 2개

    브로워팬 1개

    lm2596(DCDC) 강압회로

    10K 볼륨저항 및 스위치 , DC암잭

    기타 전선들

     

     

     

    우선 공기청정기의 핵심 부품 입니다. 왼쪽이 12v 1A 브로워팬 성능 좋습니다. 풀로드시 시끄럽지만 풍량은 확실한 물건입니다. 오른쪽이 정말 정말 핵심 부품인 삼성 spi 모듈 입니다.  Spi 의 뜻은 Super Plasma Ion 입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아주 작은 피뢰침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고전압이 흘러 공기중 유해균을 전기로 태우는 방식의 제균기 입니다.

     

     

    이런식으루요 ^^ 주의 해야할점은 공기 유동 방향 이구요~

     

     

    위 사진은 브로워팬  스팩 입니다~ 12v 에 최고 1A 까지 먹습니다. 힘 좋아요 ㅎㅎ

     

     

    ㅋㅋ 케이스로 사용한 다x소 표 밀폐용기 입니다. 은나노라서 다른거보다 무려 500원이나 더 주고 샀습니다.(2000원)

     

     

    요건.. 음.. 원랜 컴퓨터 본체에 달려있던건데.. 굵은 먼지를 걸러주는 망? 같은 겁니다. 미세먼지는 못잡지만 .. 솔직히 헤파필터 넣을꺼 아닌이상 미세먼지는 못잡는다고 봐야죠. 그냥 눈에 보이는 굵은 먼지들이 쿨러에 유입되는걸 방지하기 위해 자작에 써봤습니다.

     

    자 우선 그럼 케이스 가공을 해야겠죠~ 케이스 가공은 뭐 .. 별거 없습니다. 노가다 .. 또 노가다.. 잘못해서 미끄러지면 손이 나가던지 너무 많이 잘라서 케이스를 버리던지 ㅎㅎ.. 일단 위에 보이는 먼지망에 나사 구멍에 맞게 점 하나씩 찍어줍니다.

     

     

    보이시죠? 대충 저렇게 점을 찍고.. 

     

     

    부와앙~~~

     

    참 쉽죠잉??  뚜껑 가공은 끝났습니다. 뭐 별거 없어요 ~ 그럼 몸통쪽 가공을 해볼까요?

     

    부와앙~~

     

    ㅡ_ㅡ;;

     

     

     

    ㅡ,.ㅡ.....;;;;

     

    망했습니다.. 하다 보니 너무 잘라서 ㅠㅠ 에휴 .. 스위치와 가변저항 구멍도 너무 높게 잡았습니다. (이놈의 중앙병 ㅠㅠ)

     

     

    짠~ 케이스 가공후 한장 찍어 봤습니다.. 제가 보기엔 제가 수전증이 있는거 같네요.. ㅠㅠ

    뚜껑이 스위치에 걸려 스위치 부분 뚜껑 손잡이를 살짝 잘라줬습니다. 그리고 저 의문의 하얀 망은?? 필터 입니다.

    필터에요~~ 얇아보이지만 미세먼지까지 촥촥 잡아주.... 길 바라는 필터 입니다. 어디서 구했냐고 묻지마세요..ㅋㅋ

     

     

    자 .. 그럼 대충 케이스 부분은 끝났습니다. 이젠 부품들을 케이스 안에 우걱우걱 넣을일만 남았습니다.

     

    우선 삼성Spi 와 팬을 케이스에 고정 시킵니다.

     

     

    삼성 Spi 모듈은 저렇게 쓰리엠(3M) 강력양면접착제를 이용했습니다. 저건 뭐 .. 잘붙더라구요.. 찰지게 ㅋㅋ 그리고 팬은 가끔 먼지끼면 빼서 청소하기 위해 약간은 꼼수를 썻습니다. 어떻게 했냐구요?

     

     

    바닥에 피스로 박아버렸어요 ㅋㅋㅋ... 저 피스만 풀면 빠집니다 ㅎㅎ.. 역시 저 답게 참 마감이 더럽죠? ㅠㅠ .. 전 항상 자작하면서 느끼는거지만 .. 정말 케이스가 없으면 아무것도 제대로 못하고 .. 자작품 퀄리티 또한 상당히 떨어집니다. ( 물론 케이스를 사서 하면 .. 마감은 깨끗하지만 .. 그건뭐 .. 반조립 이니 ㅎㅎ;;)

     

    자 그럼 팬과 삼성Spi 도 넣었겠다.. 팬 속도 조절을 위한 강압회로와 넣어주고 그리운 납연기를 맡아가며 납땜을 해줍니다.

     

    쑤컥 쑤컥..

     

     

     

     

     

     

     





     





     

     

     

     

     

     

     

     

     

    쑤컥.. 쑤컥..

     

    ㅡ,.ㅡ..;;;

     

     

    짠~~

     

    정말 저 답게 더러운 배선 정리 입니다. 왜 저러냐구요? ㅠㅠ 계산을 잘못했어요 .. 그래서 그냥 전선 쪼가리 만들기 싫어서 전부다 매립 하기로 결정!! 다시 봐도 참 더럽네요... ㅡㅡ;;

     

     

     

    대충 정리 .. 한건데 .. 똑같네요 ㅋㅋ 더러운건 ㅠㅠ 에이 .. 뭐 .. 외관이 안좋으면 어떰!? 내가 쓸껀데 으흐흐...

     

     

    이사진은 두고두고 오래 쓸꺼 같네요 ㅋㅋ

     

    자 ~ 그럼 대충 마무리 하고 뚜껑 닫고 마무리 ~

     

     

    안보이죠?? 보인다구요?? 헐 .. 어쩔.. ?? 아무도 안주고 내가 쓸꺼!!

     

    자 그럼 구동영상도 한번 ~ 구동영상을 올리는 이유는~~? 대충 만든척 해놓고 돌아가지도 않는거 만들었다고 뻥 친다 할까봐 올려봅니다.

     

    소리 만으로라도 음이온을 느껴보세요~

     

     

     

     

    느껴지시나요~?

     

    ㅎㅎ

     

    대충 이렇게 끝냈습니다. 물론 아직 미완성 입니다. 시트지도 사다 붙여야되요 (불투명 하면 내부가 더러운지 깨끗한지 모르니깐^^;) 스위치는 스텝드릴로 뚫다가 실수로 조금 많이 뚫어서 글루건으로 고정이 필요합니다. 

     

    근데 이 작업을 아직까지 안하고 있네요 ~ 왜? 그냥 저 쓰는데에는 아무 지장 없어서요 ㅠㅠ

     

    허접한 자작기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엔 좀더 퀄리티 있는 작품을 올려보도록 노력은 해볼께요.. ^^;

     

    아 .. 총 제작비용은 .. 약 .. 음.... 어 .... 25000원? 정도 들었습니다. 필터값 포함해서요 ~ ㅎㅎ

     

     

    블로거는 관심을 먹고 삽니다ㅠㅠ

     

    아래 공감버튼 한번 꾹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