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10. 12.

    by. 별머루

      
      

    휴대용 충전식 손난로 만들기 3탄, 캔커피 손난로 완성 그리고 다시 시작

      
    안녕하세요 머루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자작기는 캔커피를 이용한 충전식 손난로 입니다.

    1탄 바로가기
    http://qortn.tistory.com/535

    2탄 바로가기
    http://qortn.tistory.com/536

    우여곡절 끝에 어쨋든 완성하게 되엇네요.




    우선 총 들어간 재료들을 나열해보면

    18650 1셀 (mg1)
    tp4056 1셀 충전회로
    5v 1.2A 면상발열체
    50도 온도스위치
    5v 승압회로(샤오미뱅크 적출)
    스위치 및 적,청led(동작확인용)
    기타 전선 및 잡자재

    입니다.

    네 맞습니다. 손난로 하나 만드는데 꽤 많이 들어가네요

    우선 1탄과 2탄을 간단 요약하자면 만든 의도는 지인선물용 이었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에서도 볼수 있듯이 배터리 직결시엔 면상발열체 온도보상이 낮아 50도컷 온도스위도 작동을 안하더라구요. 




    그래서 계획을 급 변경.. 5v 승압을 통해 온도보상을 제대로 받기로 합니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네요 ..ㅠㅠ)

    승압을 거치면서 온도보상은 만족핳 수준이나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아마 외부사용시 보온이 제대로 안된다면 30-40분 정도의 러닝타임 밖엔 안되겠네요.


    그냥 만들지 말까? 하다가 일 다 벌려놓고 접는것도 그래서 일단 만들어 봅니다.

    여기서 1탄의 최고난제였던 뚜껑은 다른 캔 밑부분을 잘라서 쓰기로 결정

    요렇게 잘라서 스위치 및 각종 홀 가공 들어갑니다.


    .... 이것도 제맘대로 안되고 삐뚤삐뚤 ㅋㅋ

    하아... 이렇게 까지 만들어야 하나 싶엇는데 그냥 강행했습니다.


    일단 구멍에 맞게 부품 위치 잡아주고




    실리콘 덕질덕질 ㅎㅎ

    적 led는 충전확인용 이고 녹led는 가동확인용 입니다.


    요런식이죠 ^^;

    자 그럼 이제 배터리를 5v 승압회로에 연결합니다.


    손난로 자작에 들어간 배터리 입니다. lg mg1 배터리인데요. 10A 중방전이고 용량은 2850ma 입니다. 좋은 배터리죠 ㅎㅎ


    5v 승압용으로 쓰일 샤오미스타일 뱅크회로 입니다. 저거를 그냥 통째로 넣을거에요 (공간은 나오니깐 ㅎㅎ)


    요런식으로 + - 를 회로에 연결 사진 보시면 usb 단자 밑에 5v 출력 따올수 잇는 단자가 있어서 쉽습니다.

    아 그리고 온도스위치는 면상발열체에 직접 부착했습니다.

    사진속 검정선에 있는 네모난게 온도스위치 인데요 일정 온도이상 올라가면 저절로 스위치가 단락이되여 설정 온도 이상 발열되는걸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 그럼 이제 마무리 해야죠

    나머지 배선을 다 연결한후 이제 뚜껑을 결합합니다. 늘 그렇지만 배선마감은 참 허접하네요 ㅠㅠ


    다른각도에서 한번 다시봐도 마감이 후집니다. 어쩔수 없어요. ㅎㅎ 곰손이라 이해해주시구요 ㅠㅠ 사용된 전선이 잘 휘는 플랙시블 실리콘전선이라 꺽이는 문제는 없습니다 ㅎㅎ


    뚜껑을 닫고 스위치 온!
    가동 잘 되고 있다고 불이 잘 들어와 주네요 ㅎㅎ


    충전도 한번 해봅니다. 잘되네요 ㅎㅎ

    효율이 쥐똥이라 약 2시간 충전 사용시간은 30분 ㅋㅋ

    그래도 스위치 키고 수초후 뜨끈할 정도로 온도보상은 좋습니다.

    대충 이렇게 마무리가 되네요. 생각한 만큼 잘 안되서 실망도 많이 했지만 어쨋든 완성품 보니 기분은 좋습니다 





    나름 장점이라면 충전중 가동이 가능 하다는점? ㅎㅎ

    이렇게 저의 허접한 충전식 손난로 자작기는 끝났습니다.

    나중엔 더 좋은 케이스 구해서 만들어 봐야겠네요 ㅠㅠ

    허접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이왕 여기까지읽으신거 밑에 공감도 한번 눌러주세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