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10. 30.

    by. 별머루

      
      

    알리익스프레스 직구, 딱 3 가지 규칙만 지키면 99% 사기 피할 수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직구를 하려다가 혹시 사기를 당한 적이 있으신가요? 싸고 좋은 제품인 것 같아 믿고 구매했는데 이상한 제품을 받아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또는 알리를 통해 직구를 하다가 이런 문제들 때문에 환불 신청을 했는데 거절당하셨다고요?


    저도 당해 봤습니다! 그래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알리 직구를 하면서 직접 경험해보고 알리 사기 셀러 및 제품들 99% 피할 수 있는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사기 예방법 소개

    알리익스프레스 직구, 구매 시 꼭 지켜야 할 사항!

    과거 알리익스프레스 직구는 지금 보다 접근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알리에서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한국시장에 공식 적으로 진출을 했고 그만큼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한 중국 직구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특히 빠른 무료 배송 정책을 시작하고부터 해외직구임에도 불구하고 구매 후 일주일 안에 물건이 도착하기도 하고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낮아진 중국 직구를 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짝퉁을 판다, 품질이 너무 안 좋다, 상세페이지랑 다른 사기 제품이 왔다 등 잡음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짝퉁, 사기 제품들을 99% 피할 수 있는 팁에 대해 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최신 세일 정보 모음

    첫 번째,  가격이 터무니없이 싼 제품은 무조건 의심!

    알리익스프레스가 아무리 가성비가 좋은 중국 직구 쇼핑몰이라고 해도 가격이 터무니없이 저렴한 제품은 100% 사기 제품입니다.

    특히 다른 제품들은 2만 원 이상에 판매하고 있는데 어떤 곳에서 1만원도 안하는 가격에 판매 하고 있다? 절대 거르시면 됩니다.

    아무리 직구 제품이라 저렴하다고 해도 그들도 우리랑 같은 웹 스토어 판매자입니다. 제품 원가가 있는데 원가 이하로 파는 제품을 운 좋게 찾아서 내가 검색을 잘한 거 같죠? 절대 아닙니다.

    저도 당해본 경험을 토대로, 대부분 이런 제품들은 판매자가 결제를 해도 제품을 보내주지 않거나 보내 주더라도 말도 안 되는 불량품을 보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들자면 4TB 외장하드를 3만 원대에 파는 것 보셨죠? 4TB SSD 가격을 생각해 보시면 납득이 가실 거예요.

    두 번째, 판매자 스토어를 꼭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

    알리익스프레스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수많은 중국 업체가 스토어를 등록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와 비교하자면 네이버, 쿠팡 같은 스마트 스토어 라고 할까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런 스마트스토어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판매자가 아니에요!

    알리익스프레스 사기 방지 방법, 판매자 스토어 점수 확인하기 모바일 화면 예시알리익스프레스 사기 방지 방법, 판매자 스토어 점수 확인하기 PC 화면 예시
    PC 및 모바일 판매자 스토어 (평판 확인), 이미지 출처 - Aliexpress.com

     

    PC 환경이나 모바일 환경 모두 제품 상세페이지에 그 상품을 파는 판매자의 스토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스토어 상세 등급이 보이시죠?


    이 등급 점수가 5점 만점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 점수가 4.5 이하인 업체의 제품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고, 팔로워 수가 터무니없이 적은 스토어는 평점이 높더라도 거르시는 게 좋습니다. 


    국내 스토어에서도 어뷰징을 통해 다른 고객들을 속여 파는 사기 업자들이 있는 것처럼 알리익스프레스는 그 수가 몇 배는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 고객 이용 후기를 꼭 보고 구매!

    알리익스프레스도 쿠팡이나 네이버처럼 그 물건을 구매한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 리뷰를 남깁니다. 전 세계가 이용하는 알리인만큼 전 세계 사람들이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구매 후기 확인 하기(지역검토)
    알리익스프레스 국내 구매 후기 확인 하기(지역검토) 이미지 출처 - Aliexpress.com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이 후기는 판매자가 함부로 삭제하거나 수정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특히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제품들은 누가 봐도 우리나라 사람이 쓴 티가 나는 리뷰도 확인할 수 있어요. 같은 한국사람이 남긴 후기는 "지역 검토" 후기를 선택하면 볼 수 있습니다.

    세 가지 규칙을 다 지켰는데도 사기를 당한 거 같아요!

    앞서 3가지 규칙을 모두 지켜서 알리를 통해 직구를 했는데, 사기 제품 혹은 불량 제품이 왔다? 그럼 둘 중 하나 일 확률이 매우 높은데요.


    배송 중 파손이 되었거나 정말 악질 판매자에게 걸린 겁니다. 배송중 파손은 뭐 국내 쇼핑몰에서도 간혹 있는 일이긴 하지만 직구를 통해 구입한 제품을 다시 교환하기는 애매하기도 하고, 악질 판매자도 뭐 배 째라 하겠지만 걱정 마세요.


    이렇게 대응하면 100%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개봉 사진 or 동영상을 꼭 기록으로 남겨야 합니다!

    저도 몇천 원짜리 제품들은 안 할 때도 많지만 만원이 넘어가는 제품은 개봉 사진이나 영상은 꼭 기록으로 남겨 놓습니다.


    이건 제가 블로그에 리뷰를 해야 해서 남기는 것도 있지만 만약에 물건이 배송 중 파손됐거나, 상품 설명과는 전혀 다른 이상한 게 들어있을 때 중재자인 알리익스프레스가 100% 제 편을 들어주는 증거가 됩니다.


    특히 가끔 $150 언저리 금액대의 제품을 살 때는 아예 사진이 아니라 영상으로 남겨 혹시 모를 분쟁 신청에 대비해 놓습니다.


    불량품, 가짜 상품이 왔다는 증거만 확실하다면 분쟁 신청 후 알리 측에 증거 사진 및 영상만 제출해도 환불은 100% 받을 수 있고 가끔 판매자가 상품을 새 걸로 다시 보내주기도 합니다.


    단! 사용상에 큰 문제가 없는 하자나 경미한 손상으로 인한 환불 신청 또는 수령 후 15일이 지난 상품은 반품 및 환불을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을 몰라서 환불 신청을 거절당하는 경우도 간혹 봤습니다.)

    마치며

    햇수로 따지니 제가 알리익스프레스 직구를 이용 한지도 어느덧 10년이 훌쩍 넘어 버렸네요.


    예전에 비하면 확실히 한글 주소도 사용이 가능하고 남녀노소 개인통관부호만 발급받을 줄 알면 국내 쇼핑몰처럼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바뀐 알리를 보니 뭔가 뿌듯하기도 합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3가지 규칙은 사실 알리익스프레스만 해당되는 건 아닙니다. 국내 쇼핑몰이나 아마존 등 국내외 어느 쇼핑 사이트이건 가급적이면 구매 전 지켜야 될 사항인데요.


    잘 알고 구매한다면 정말 좋은 제품이 많은 곳이 알리익스프레스인데 이상한 사기 제품에 현혹되 낭패를 보시는 분들이 최근 제게도 따로 메일로 사연을 보내기도 하시더라고요. 


    저도 처음에 모를 땐 이런 악질 사기 판매자들 때문에 사기도 당해보고 가장 최근에는 거의 3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판매자랑 싸워서 결국엔 전액 환불을 받은 경험도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말도 안 되는 거였는데 이런 저도 가격에 현혹돼서 샀다가 3개월 동안 정말 된통 당했죠. 결국 제 사비로 중국 본토로 RMA를 보내고 해결했습니다. (나쁜 놈들..)


    RMA 문제는 최근에 알리에서 한국 시장에 정식 진출한 만큼 국내 전용 환불 플랫폼을 만들 거라고 하더군요.(카더라 아닙니다. 오피셜입니다.)

    아마 국내 전용 교환 및 환불 창구가 생기면 알리 직구가 좀 더 편해지겠죠? 그럼 조금 귀찮으시더라도 오늘 알려드린 규칙과 습관 꼭 지키시며 즐거운 알리 직구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