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 6. 4.

    by. 별머루

      
      

    삼성 갤럭시 노트2(SHV-E250S)4.4.2 킷캣 업데이트 후기, 뭐가 바뀌었을까?

      

     

     




     

     

    삼성 갤럭시 노트2(SHV-E250S)4.4.2 킷캣 업데이트 후기, 뭐가 바뀌었을까? 장단점은?

     

     

    2014년 6월 2일 드디어 삼성 갤럭시노트2 킷캣(KitKat) 4.4.2 버전이 국내 공식 배포 되었습니다. 정말 오래 기다리고 기다렸던 펌웨어 업그레이드네요.

     

    제가 노트2 로 갈아탄지가 1년 조금 안됬으니 1년 정도 기다렸던 노트2의 메이져급 펌웨어 업데이트가 실시 되었습니다.

     

    이번에 갤럭시노트2 의 킷캣 업데이트의 최대 장점은 바로

     

    "최적화"

     

    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UI 나 소소한 것들도 많이 바뀌긴 했지만 그래도 가장 크게 체감으로 와닿는건 바로 최적화 였습니다.

     

    작년 노트2는 4.3(젤리빈) 업데이트를 했지만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업데이트 였습니다. 노트3에 구현되었던 S펜 관련도 빠지고 광탈하는 배터리와 더 버벅거리는 UI 때문에 필자인 저도 다시 4.1.2 로 다운그레이드 하였지요.

     

    하지만 이번 갤럭시노트2(SHV-E250S) 4.4.2 킷캣 업데이트는 감히 "메이져급" 업데이트라는 타이틀을 주고 싶네요.

     

    일단 간단하게 바뀐점과 장단점을 비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2 4.4.2 킷캣(Kitkat) 업데이트 의 장점? , 추가된 기능?

     

    1. 시스템 최적화 (향상된 가용램 효율^^)
    2. 인터넷 속도 향상 ( 이건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3. 배터리 효율 개선
    4. 스마트 Wifi - 와이파이 신호 미약시 데이터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해줍니다.
    5. WiFI 수신률 대폭향상  - 이건 아직 크게 느끼진 못하나 확실하게 WIFI 음영지역에서도 빠른 반응을 보여줍니다.
    6. T 전화 / T연락처
    7. NFC 결제 기능
    8. 비디오 / 계산기 , 손전등 위젯 , 환경설정
    9. 문자 수신시 후면 LED 알람기능

    갤럭시 노트2 4.4.2 킷캣(Kitkat) 업데이트 의 단점?

    1. 부팅시 Wifi 활성화 문제
    2. 1%배터리 적용 X
    3. 에어커맨드 미구현
    4. 날씨위젯 디자인 안바뀜 << -- ㅠㅠ
    5. S노트는 구버전 그대로

     

     

     

     





     





     

     

     

     

     

     

     

    개개인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제가 느끼는 장단점은 대충 이렇게 정리 해봤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나 최적화라 말할수 있겠구요. 확실히 이전 4.3 업데이트보다 4.4.2 업데이트는 체감이 확 와닿았습니다. 배터리 효율도 꽤 좋아졌고.. (아침에 한시간 정도 mp3 를 듣는데.. 업데이트 전엔 90% 정도 남던 배터리 잔량이 업데이트 후 97% 나 남아 있더군요.. ㄷㄷ;;)

     

    와이파이에 대해선 약간 의문이 듭니다. 물론 와이파이 인식 반응도 빨라졌고 수신률도 좋아졌습니다. 다만 핸드폰 부팅시에 와이파이는 생각보다 늦게 잡습니다. 메세지 같은게 데이터를 소비하더라구요.

     

    일부 어플도 갤럭시S5 어플을 적용 했습니다. 비디오 어플 , 계산기 등등.. 환경설정과 추가된 기능(NFC 결제) 도 보이구요. 사용빈도가 높지 않아 각설합니다

     

    T전화 / T연락처도 업데이트 되었어요. 된다 안된다 말이 많았는데 결국 넣어줬더라구요. 동기화 기능이 꽤 강력해 보였습니다. 스팸을 어느정도까지 막아줄진 아직 의문이 들구요.

     

    단점은 몇개 없습니다. 그중 가장 큰 단점을 꼽자면.. 아무래도 노트3의 에어커맨드 기능이 노트2엔 적용이 안된다는 점이겠죠.. 아무리 에어커맨드가 노트3 의 전략기능중 하나지만 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노트2도 충분히 구동 가능한 스팩을 가졌는데 노트3와의 차별화를 위해서인지 도통 넣어주질 않네요..ㅠㅠ

     

     

     

     

    위 이미지는 킷캣을 맛있게 먹은 제 노트2 화면입니다. 환경설정 - 디바이스 정보 에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몇번 터치 하다보면 위 "K" 가 회전하다가 킷켓로고가 나옵니다. 

     

     

    위 사진은 4.4.2 버전 이번엔 빌드번호가 NE6네요.

     

     

     

    위 이미지는 시스템어플을 제거하기전 메모리 정리 한번 눌러주고 찍어본 스크린샷 입니다. 제가 루팅 유저라 시스템어플을 지우면 거의 500MB 대로 떨어질거 같네요^^; 

     

     

    위 이미지는 노트2 킷캣 업데이트에서 된다 안된다 말이 많았던 T전화 입니다. 동기화 기능이 상당히 마음에 들더라구요. 이제 실수로 전화번호부 백업 까먹어도 자동으로 인식해서 다시 불러와 줍니다 ㅎㅎ 

     

     

     

    위 이미지들은 노트2 킷캣 순정펌웨어 UI가 아닙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루팅작업후 갤럭시 S5 테마를 입혀 준겁니다. 이로서 정말 새 스마트폰이 된 기분이랄까요?

     

     

     

     

    잠금화면과 날씨 위젯 스크린샷 입니다. 혹시 위의 위젯과 테마를 적용하시고 싶으신분은 아래 링크로 가보세요. (잘못된 설치로 인해 생기는 문제는 책임 못집니다)

     

    맛클 "젤리벨리님의" [통신3사 I 4.4.2 기반] 갤럭시노트2 사용자를 위한 G900_S5_Pack 바로가기

     

     

    앨범아트가 이제 이렇게 전체화면으로 나옵니다. 이것도 나름은 부러운 기능이었는데 .. 4.1.2 를  쓰던 저에겐 4.4.2로 넘어오니 그냥 되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혹시라도 갤럭시노트2 SKT(SHV-E250S) 4.4.2 킷캣(Kitkat) 루팅을 하고 싶으시거나 루팅펌웨어를 구하러 오신분들을 위해 하얀여우님의 블로그를 링크 겁니다.

     

    하얀여우님 갤럭시노트2 4.4.2 킷캣(kitkat) 루팅펌웨어(Knox/Sboot 제거) 다운 바로가기

     

    ※ 루팅은 해당 지식을 충분히 숙지하신후 진행해 주세요. 위의 하얀여우님 루팅펌웨어는 따로 초기화 할 필요는 없다고 하지만 4.1.2 에서 바로 4.4.2 로 펌업하면 무한로딩 뜹니다. 공초 해주면 풀리니깐 너무 당황하지 마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