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4. 14.

    by. 별머루

      
      

    RTX3080 한장으로 이더리움 채굴 한달 수익 공개 합니다 (에프터버너 설정도!)

      

     

    안녕하세요~ 머루입니다

     

    오늘은 제가 RTX3080 한 장으로 가정집 채굴을 시작한 지 딱 한 달이 되는 날이네요. (정확히는 30일) 

     

    그동안 제 채굴관련 글들을 더 보고싶으신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시면

    10일차 부터 쭉 기록한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주시구요^^;

     

     

     

    '채굴'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자작(DIY) , IT,Web,Database 및 각종 개발 자료및 상품소개 관련 블로그

    qortn.tistory.com

     

    한 달 동안 채굴을 하면서 나름 재밌는 시간을 보낸 거 같습니다. 처음엔 그냥 지금 RTX3000 시리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채굴을 안 하면 바보다 라는 말에 그냥 장난반 호기심반으로 시작했던 이더리움 채굴 중간에 그만둘까 몇 번을 고민한 적도 있었지만 그래도 꾸준히 한 달 내내 채굴을 했더니..

     

    결과적으론 채굴을 잘한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럼 제 채굴 한 달 수익과 셋팅법을 한번 보실까요?

     


    RTX3080 한장으로 한 달 동안 채굴한 이더리움 원화로 40?

     

    RTX3080 한장으로 가정집에서 채굴한 총 이더리움은 

     

     

     

    지금 글쓰는 시간 기준으로 대략 0.13295591 이더리움을 채굴했습니다. 반올림해서 대략 0.1333 코인이 RTX3080 한 장으로 채굴할 수 있는 이더리움 양이되겠네요. 곧 하드 포크도 된다고 하고.. 이더리움 채굴 난이도가 급상승한다는 소문도 있지만 그냥 꾸준히 한 달 동안 컴퓨터도 중간중간 써가면서 나름 여유롭게 채굴한 수치입니다. (완전한 24시간 풀 채굴은 아니라는 겁니다)

     

    실시간 이더리움 계산기 바로가기

    웃긴 건 지금 암호화폐 시장이 정말 역대급 불장이라 0.133 코인 밖에 채굴을 못했음에도. 위에서 보시다시피 한화로 약 40만 원이 넘는 수익을 얻었습니다. 

     

     

     

     

     

    제가 채굴을 처음 시작할때 이더리움 시세가 190만 원이었는데요.  대충 계산기로 계산해보면 원화 25만 원 정도 됩니다.

     

    채굴량만 봤을때는 제가 예상했던 한 달 채굴량은 0.15 정도 채굴이 될 줄 알았는데 그에 못 미치는 수치죠. 아마 채굴을 처음 시작할 때 한 달 총수익이 30만 원만 넘게 나와도 좋겠다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채굴량만 봤을 땐 예상했던 수치보다 5만 원 정도 덜 나왔네요.

     

    그런데 어떻게 이더리움 한달 채굴 수익이 40만 원이냐?? 아래를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현 시간 이더리움 시세와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이더리움은 1코인당 300만 원이 넘었고 비트코인은 8100만 원을 찍고 있습니다. 채굴을 시작한 한 달 전엔 정말 예상도 못할 만큼 암호화폐 시세가 한 달 만에 많이 올랐어요. 그래서 채굴량은 0.133 코인밖에 되지 않지만 수익은 40만 원이 넘어가는 정말 괴현상이 일어난 거 같습니다.

     

     

    여기서 그래픽카드 노화 문제 그리고 전기세.. 그리고 수수료..

    컴퓨터를 쓸때는 채굴을 멈추거나 그냥 채굴을 켜어놓은 상태에서 하니 컴퓨터를 못쓰는 건 제외하고.. 대략 유지비로 10만 원을 빼더라도 30만 원이 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었네요.

     

     

    물론 내일 갑자기 이더리움 시세가 200만원이 될 수도 있는 거고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는 거라 내 통장에 돈이 들어오기 전까진 그저 수치에 불과한 돈이지만 그래도 그냥 채굴만 했을 뿐인데 한 달 40만 원 이라니... 정말 암호화폐 시장은 어떤 면에선 대단한 거 같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 한다고나 할까요?

     

    금방 그만둘거 같은 채굴이 어느덧 한 달이 되었다니 뭔가 기분이 이상하네요. 요즘같이 가상화폐 시장이 어느 때보다 상승장 이기도 하고 나름 비싼 돈 주고산 RTX3080도 뭔가 보상을 받는 거 같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RTX3080 사서 게임을 많이 할 줄 알았는데 현생 때문에 거의 방치 수준으로 방치만 했던 제 그래픽카드가 그래도 나름 저에게 소소한 수익을 내줬으니깐요. 

     


    해쉬값 & 에프터버너 세팅값 그리고 메모리 정션 온도 

     

     

     

     

    한 달 동안 며칠 간격으로 이더리움 채굴 관련으로 글을 쓰다 보니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제 채굴 해쉬값 이랑 애프터버너 설정값 이더라고요.

     

     

     

     

    저 해쉬값은 컴퓨터에서 아무 작업을 안 할 때의 값입니다.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을 때는 97MH/s까지 해쉬값이 올라가더라고요. 옆에 애프터버너 설정값은 처음엔 그냥 다른 분 들 거 따라 하다가 CUDA 오류가 몇 번 나는 걸 본 뒤로 제 나름대로 해쉬값은 유지하면서 오류가 나지 않을 만큼 세팅을 맞춰준 값입니다.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영상 시청 등을 하면 해쉬값이 85~90MH/s까지 떨어집니다. 하루에 집에서 컴퓨터 하는 시간은 평균 3~4시간 정도고 그 외에는 97MH/s 값으로 채굴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제 그래픽카드 메모리 정션 온도는 평균 100~102도입니다. 저 값 이하로는 어떤 방법을 써도 안되더라고요. 서멀 패드 교체도 생각해봤지만 그냥 무시하고 돌리는 중입니다. 채굴 관련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많이 봤는데 애초에 DDR6 X 메모리는 발열이 엄청나다고 하더라고요. 카더라 통신이긴 하지만 110도만 안 넘기면 된다고 들었습니다. 

     

    (채굴할 때 오히려 조용하고.. 게임할 땐 더 시끄러운 3080 너란 녀석..ㅡ.ㅡ)

     

    아 그리고 전 마이닝 풀 허브에서 채굴 중입니다~ 요즘 채굴 계정 해킹이 많다니 채굴을 시작하시는 분은 계정에 꼭 OTP를 걸어두세요~ OTP를 걸어도 털릴 지갑은 털리겠지만.. 그래도 안 걸어두는 것보단 보안상 훨씬 좋거든요.

     


    RTX3080 한 달 채굴 전기세는 얼마일까?

     

    전기세도 나름 걱정이었는데 이걸 대충 계산해보면

    3080이라 전성비가 RTX3060 Ti 보단 떨어지긴 하지만 그래도 애프터버너로 출력 제한을 걸고 한 게 그래픽카드 소모 전력 값이 238W 정도 나옵니다. 하루 24시간 계산기로 돌려보니 171 Kwh 3단계 요금 적용(1 kWh x 275원)하면 대충 채굴 전력만 한 달에 47000원 정도 나오네요.

     

    전기세는 원래 거의 3단계로 측정돼서 나오는 집이라 만약 전기세로 뭐라 하면 5만 원짜리 한 장 조용히 드려야겠습니다. 가정집에서 채굴을 해도 이 정도인데 상업용 전기로 채굴하시는 분들은 정말 수익이 어마어마 할거 같네요. 아마 저도 전기요금 슈퍼유저 기간은 채굴을 못 돌릴 거 같습니다. 뭐 어차피 재미로 하는 거라 그래픽카드값만 벌면 그만 할 계획이 기두 하고요. 

     

    그리고 여기서 저한테 채굴로 뭐라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제가 앞으로 얼마나 더 가정용 채굴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내 돈 주고 내가 산 그래픽카드입니다.

     

    내 돈으로 내 맘대로 하겠다는데 오지랖은 그만 멈춰주세요. 이전 글에서도 몇 번 말했는데 나중에 중고로 이 그래픽카드가 나갈 일은 없을 겁니다. 지인분들 한테 그냥 줬으면 줬지 중고로 폭탄 안 던질 테니 걱정 마세요~ 그리고 그렇게 자기중심적으로 댓글 다셔봤자 아무도 못 봐요. 그러니 자제해주세요.

     

    이더리움 채굴관련 제 블로그 글들을 더 보고싶으신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채굴' 카테고리의 글 목록

    자작(DIY) , IT,Web,Database 및 각종 개발 자료및 상품소개 관련 블로그

    qortn.tistory.com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채굴하시는 분 그리고 암호화폐에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수익이 나길 기원합니다~ (저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