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10. 27.

    by. 별머루

      
      

    리튬이온 인산철 배터리 발란서 셀체커기 구매후기 (3in1 li-polymer/li-fe battery balancer checker)

      
    오늘은 간만에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한 3in1 li-polymer/li-fe battery balancer checker 수령 및 간단한 사용후기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자작을 하시거나 RC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고민해 봤을 문제가 바로 배터리 발란싱 입니다. 물론 bms나 보드형 발란서를 직접 팩에 연결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나.. 엄청난 중복 비용과 관리의 불편함이 많죠. 저또한 그랬구요.

    몇년전부터 있는건 알았지만 귀차니즘에 구매를 안했던 발란서 셀 체커기를 드디어 구매했습니다. 관리할 배터리가 점점 늘어나다 보니.. 발란싱 충전기로는 한계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보관모드로 배터리를 보관해야 하는데.. cb86한개로는 한계가 있어서 ^^;

    어쨋든 각설하고.. 제가 이번에 구입한 리튬이온 인산철 셀 발란스 체커기 소개 합니다.

    3in1 li-polymer/li-fe 배터리 발란서 체커 직구 바로가기

    우선 간단하게 작동영상을 통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발란서체커기 실제 구동 및 작동 설명 영상 입니다.

    해당 제품은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한 것이고.. 물론 제돈으로 구입했습니다 ^^

    차이나 레지스트리 메일로 배송받으니 12일 만에 오는군요 ^^;


    중국발 해외직구 제품은 대부분 요런 종이봉투에 담겨져서 온답니다^^ 물론 파손위험이 있는 제품은 종이박스에 올때도 있어요 ㅎㅎ
     

    종이박스를 열어보니 안에 뾱뾱이와 스펀지로 한번더 충격흡수를 위한 포장이 되어 있네요. 이런 부분이 늘 아쉬웠는데 이번엔 제대로 된 셀러에게 구입한거 같습니다. (나름 최저가로 구매한건데^^;)

    2018년 10월 기준으로 제 구입가격은 us 8.09불 이었습니다.

    3in1 li-polymer/li-fe 배터리 발란서 체커 직구 바로가기

    한번더 포장된 포장지를 걷어내고 나면 제품 박스가 보입니다. 박스 뒷면엔 간단하게 제품 소개도 적혀 있네요.



    내용물은 대충 이렇습니다. 발란서 체커기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끝.. 없습니다. 단촐한 구성이네요 ^^;

    제품 설명서를 한번 찍어봤습니다. 아무래도 전자제품은 사용법을 대충이라도 숙지하고 작동하는게 만일의 사태의 불상사를 막을수 있으니까요..^^; (경험입니다만.. 멀쩡한 물건 연결 잘못해서 바로 태워먹으면 내 피같은 돈도 같이 하늘나라로...ㅠㅠ)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용으로 쓰이는 3s 파뱅을 연결해서 바로 작동 시켜 봤습니다. 따로 전원버튼은 없고 발란스케이블을 연결하니 바로 전원이 들어오는 방식이네요^^;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아 발란스가 꽤 많이 틀어져 있네요.. ㅠㅠ (중고 배터리라.. 어쩔수 없나봅니다) 자 그럼.. 이 제품의 구입 목적 이었던 배터리 발란싱을 해봐야 겠죠??

    조작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배터리를 연결하고 전원이 들어오면 첫번째 Mode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 사진처럼 발란싱 전압과 방전 전압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전압단위는 0.1v 단위로 올리고 내릴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중요한 점은 balance voltage limit 모드와 discharge voltage limit 모드의 차이점 인데요.

    발란스 모드는 연결된 배터리 셀 중에 가장 낮은 전압의 배터리를 기준으로 해서 나머지 전압이 높은 셀들을 방전시켜 발란싱을 맞춰주는 방식이고..
    디스차지 모드는 설정 전압까지 모든 배터리의 전압을 방전시켜 발란싱을 맞춰 주는 방식 입니다.

    즉.. 충전을 통한 패시브방식 발란싱이 아니라 방전을 통한 발란싱을 잡아주는 개념이란 거죠. 그래서 별도의 전원도 필요없구요. 전 이 점이 가장 매력이라 느껴 구매 했습니다.
    전압만 맞춰준다면 그냥 연결하고 설정후 방치하면 알아서 설정전압으로 발란싱을 해주는거니깐요 ^^;

    발란스 모드로 작동 시킨 상태입니다. 젤 아래 셀 전압 3.69v 기준으로 나머지 배터리를 저항으로 방전시켜 전압을 맞춰 주는 겁니다.

    디스차지 모드 작동 사진 입니다. 셀 전압에 상관없이 3셀 모두 설정 전압까지 방전중 입니다.

    아래는 간단하게 작동방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았습니다.




    제가 이 제품을 구매 한 이유는 .. 솔직히 정밀도는 바라지 않았구요. 오로지 배터리 발란싱을 위한 용도로 구입 했습니다. 아무리 가격이 싼 밸런싱 충전기도 어느정도 정밀도가 있으면 기본 10만원은 넘어가거든요..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전기 (전원) 이 없으면 사용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3in1 배터리 발란스 체커기는 전기가 없는 곳에서도 배터리 발란싱을 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나 배터리 컨디션 관리를 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매력 인거 같아 구매 하였습니다.

    아래는 아까 연결한 파뱅을 3.6v로 발란싱 한 결과 입니다

    3.61 3.61 3.60으로 완전히 정확하진 않지만 처음 시작할때보다 셀전압 편차가 많이 줄어든걸 볼 수 있겠네요. 
     
    li-polymer/li-fe 배터리 발란서 체커 직구 바로가기

    물론 조금 아쉬운 부분은 아무래도 저항방식 으로 셀발란스 를 잡아주는 방식이라 대충 발란싱 전류가 50mA 정도밖에는 안되는거 같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선 위 제품을 구입해야 할거 같네요 ^^; 이 제품은 최대 150W로 발란싱을 할수 있다고 하네요.
    기존의 저항방식 + 전구점등 으로 강제로 전류를 소모해 더 빠른 시간안에 셀발란스를 맞춰 준다고 하네요.

    https://youtu.be/NZMwj9Rt-gY

    실제 150w 체커기 발란스 영상 입니다.

    150w 2s~6s발란스 체커기 구매 바로가기
    http://s.click.aliexpress.com/RSwje6k

    저도 위 제품 하나 더 사야겠네요 ㅡㅡㅋ 동영상 보니깐 훨씬 좋아보입니다

    3in1 li-polymer/li-fe battery balancer 구매후기 및 리뷰는 여기까지 입니다.

    마지막으로 제 점수를 주자면.. 별점은요.
    🌟 🌟 🌟 🌟
    점수는 90점 입니다 ㅎㅎ 발란스용량이 5w 정도라 적긴 하지만 테스트 삼아 해본 결과가 생각보다 너무 만족 스럽네요^^ 생각 보다 너무 좋아 이번엔 150w 짜리 구매를 해봐야 겠습니다. 가격차이도 5불 정도라 ^^;

    150W Aokoda 3in1 li-polymer/li-fe 배터리 발란서 체커 직구 바로가기

    다음엔 150w 발란스체커기 후기를 올릴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구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