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10. 24.

    by. 별머루

      
      

    아수스 공유기(ASUS AC1900, RT-AC68U) 윈도우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 공유방법(LPR)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 에서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프린터 서버를 이용해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공유기는 AC1900 을 멀린펌으로 업데이트한 RT-AC68U 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프린터와 연결된 컴퓨터를 키지 않고 공유기와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으면 USB프린터를 네트워크 프린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니 아수스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해 보기실 권장 합니다.



    작업전 준비사항 (꼭 할필요는 없지만 미리 해두시는게 작업시 편하답니다)

    우선 공유기를 통한 프린터 공유에 앞서 PC에 설치하고자 하는 프린터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프린터 USB포트가 공유기 USB 단자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1. EZ프린터(EzPrinter)를 이용한 간단한 설정 방법.


    EZprinter 를 이용해 프린터를 공유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 합니다. 다만.. 간단한 만큼 오류가 많으니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간단한 셋팅을 원하시는분들을 위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우선 아수스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USB어플리케이션 메뉴 진입 -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DOWNLOAD NOW! 를 클릭하시고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후 압축해제 후 printer.exe 파일을 실행 해 주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프린터와 컴퓨터를 공유기에 연결 하시고 next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프린터를 검색중인 상태 입니다. 몇분 정도 소요되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위 화면이 나오면 공유기에서의 설정은 끝났습니다. 만약 프린터 드라이버가 미리 설치되어 있으면 바로 프린터를 인식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Ezprinter 로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는 끝이 납니다. 간단하죠?

    위에 까지가 아수스에서 권장하는(?) 설정이긴 한데..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잘 안되시는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따로 유틸리티 없이 바로 컴퓨터에서 공유된 프린터를 설정 해주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하려고 합니다. 수동설정이라 조금 번거로움이 있지만.. 의도치 않게 설정이 날아가는 불상사는 막을수 있습니다.



    2. 윈도우 LPR프로토콜 설정을 통한 프린터 설정 방법


    우선 시작 -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면 보입니다)

    제어판을 못찾으시겠으면.. 실행창에 "제어판" 이라고 한글로 적으셔도 나옵니다.

    1. 장치 및 프린터에서 프린터추가 메뉴를 클릭 해주세요.

    로컬 프린터 추가를 선택

    자신의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 주소를 위처럼 입력후 

    왼쪽의 체크란에 체크후 다음을 클릭



    위 화면이 나오면 대략 1분~2분 정도 소요 되오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프린터 설정을 위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는 창이 나옵니다.

    사용자지정을 선택후 오른쪽의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정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프로토콜 선택 : LPR

    LPR설정(큐 이름) : " LPRServer "입력 (대소문자에 주의해 주세요!!) 후 확인

    확인을 누르면 다시 이전 화면 으로 돌아갑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프린터의 제조업체와 모델명을 자신의 프린터에 맞게 찾으면 됩니다. 만약 목록에 없을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나 디스크 설치를 따로 해주셔야 합니다. (드라이버 설치를 미리 하셨으면 지원목록에 해당 프린터가 있습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버 사용(권장)을 선택후 다음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프린터 이름을 선택하는 곳 입니다. 그냥 두셔도 되고 따로 프린터 이름을 구분하고 싶으면 바꾸셔도 됩니다.



    사용자 네트워크의 다른 사용자가 찾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 프린터 공유 를 선택후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래 공란은 입력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프린터 추가 완료. 이제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한번 해보시는걸 권장 합니다. 처음부터 설정을 틀리지 않고 잘 했으면 프린터가 테스트페이지를 바로 인쇄 할 겁니다. (네트워크 프린터라 약간의 시간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제대로 프린터 설정을 마치셨다면 위 화면이 나온 후 .. 프린터가 작동 합니다.

    테스트페이지 인쇄가 제대로 되었으면 마침을 눌러 설치를 마무리 합니다.

    설치 완료후 장치 및 프린터에 새로 추가된 프린터가 보이시죠? ^^ 수고하셨습니다.

    위 방법은 프린터를 사용할 PC 마다 따로 수동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첫번째 소개 드렸던 Ezprinter 로 설치해서 사용하는것 보다는 안정적으로 프린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번 설정하게 되면 기존의 프린터와 연결된 PC를 켤 필요 없이 바로 다른 PC에서 프린터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 인데요. 만약 공유기에 USB포트가 모자라시는 분들은 허브를 사용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이상 아수스 공유기를 이용한 USB프린터를 네트워크 프린터로 바꾸기 였습니다. 아마 다른 회사의 공유기들도 비슷한 방법으로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을 할 수 있으니 다른 공유기라고 아쉬워 하지 마시고 한번 설정 해보시는걸 권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