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1. 7.

    by. 별머루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무선청소기 유니라피도(UniRapio) 배터리 리필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무선청소기 유니라피도(UniRapio) 배터리 리필

     

    안녕하세요 ~ 머루입니다.

     

    이번에 소개 할 자작은 자작이라기보단 기성품을 개조 한 것입니다.

     

    집안에 하나씩 쓰시는 무선청소기 배터리를 교체 해보았는데요. 해당 제품은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 이며 .. 정확한 제품명은 모르겠지만.. 현재 나오는 에르고 라피도 계열의 이전 버전인 유니라피도(Unirapido) 입니다.

     

    이 제품을 구입한지가 꽤 오래되었어요. 한 5년 됬을겁니다. 그러다보니 충전하는데 한나절은 걸리고 충전 다 되서 실 사용이 5분도 체 안되 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자료 검색해보니 해당 제품은 니켈수소 전지가 들어갔고.. 말이 많은 중국산 배터리가 들어가있단걸 알았습니다.

     

    물론 용산같은곳 가서 배터리 전문으로 리필해주는곳이 있지만.. 후후.. 자작인으로써 그런건 용납 못합니다. 때마침 정말 싸게 공수한 LG고방전(5c) 배터리가 있어 기존 니켈수소 전지를 들어내고 리튬이온전지로 교체 해봤습니다.

     

    처음에 정말 고생한부분이 .. 분해 였습니다. 절대 안되더군요.. 알고보니 일렉트로룩스.. 나사를 숨겨놨더라구요. 숨겨논 히든 나사까지 모두 풀고 나니 분해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장착된 니켈 수소전지는 사진도 안찍고 일단 뜯어내 폐기했습니다. 배터리 생산날짜가 2009년도 더군요.. 대충 6년 썻으니 다른분들에 비해 상당히 오래 잘 썼습니다. 전 뽑기 운이 좋았던거 같아요.

     

    각설하고 이제 무선청소기에 죽어버린 심장을 들어냈으니 팔팔한 배터리를 넣어줘야 겠죠? 우선 스폿기로 리튬 이온 배터리를 3s1p 로 작업해줬습니다. 스폿 과정 사진은 없습니다. 물론 배터리 리필 하는곳에서 쓰는 스폿기와 거의 동일한 스폿기를 보유하고 있구요~

     


     



     


    기존 AA 10개 12v 1.3A 를 대체할 lg 고방전18650 입니다. 지속방전 5c 용량은 2A 정도 됩니다 lgdame11865 엿던가... ㅡㅡㅋ 아무튼 지속 방전이 10A 됩니다. 완전 고방전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중급사양의 방전 배터리 입니다.

     

    대충 밧데리 위치 잡고 충전단자 작업 들어갑니다. 기존 충전 회로는 니켈수소 충전회로여서 더이상 쓸수가 없었습니다.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새로 들어갈 이온전지 충전단자를 발란스충전용과 일반충전용 총 두 슬롯을 작업했습니다.

     


     



     

    이건 밸런싱용 단자 입니다. 발란싱 충전은 배터리를 오래 쓰기 위함입니다. 발란싱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배터리라고 해도 금방 셀이 죽어버립니다. 리튬전지의 특성상 셀 전압이 3v 이하로 내려가는건 수명에 치명적입니다. 충전 하는데 왜 전압이 내려가냐 하시는 초보적인 질문은 삼가해주세요. (궁금하신분은 밸런싱충전 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이해가실껍니다)

     

     

    요건 3s 용 충전기 전용 잭 입니다. 보유중인 3s 충전기 스팩이 2A 정도라 .. 고전류 잭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저 잭으로도 충분히 3~4A 정도의 용량은 버틸수 있구 배터리 자체가 3s1p 즉 2A 정도 되는거라 일반 DC 잭으로도 충분히 감당할수 있는 전류랑 입니다.

    또한 bms 가 없어 안넣었습니다. 모터 방전률이 70W 정도 되네요 (12v 6A 정도) 나중에 리필할땐 넣어야겠네요~ 불안하기도 하구 하지만 일단 발란싱용 충전단자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발란싱충전이 가능하단 전재하에 크게 상관없습니다. 런타임이 조금 걸리긴 했지만 만충후 제가 사는집 방이며 거실 하다못해 발코니까지 전부다 청소하고도 전압은 11v 대를 유지 했습니다.

     

    결론은 bms 사치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짜피 셀 발란싱이야 생각날때 제가 따로 해주면 되는것이고 3s 전용 충전기로 충전하면 1시간 내외로 완충이 되기 때문에 예전처럼 무식하게 하루종일 충전하는것도 아니니깐요^^

     

     

    대충 중간과정 씹어먹고.. 결선 완료했습니다. 나중에 분리하기편하게 출력부분은 딘스잭으로 했구요~  딘스잭으로 출력부를 작업한 이유는 나중에 배터리 교체시 조금이나마 작업이 편하게 하기 위함 입니다. 또한 출력부에 사용된 전선은 일반 전선보다 약 3배 이상 굵고 그만큼 고전류를 버텨주는 16awg 실리콘케이블 입니다. 단가도 일반 전선에 비해 높습니다. 이런 좋은 전선을 일회성으로 쓰고 버린다는건 낭비인거 같아 최대한 다시 사용할수 있도록 작업하였습니다.

     


     



     

     

    위 동영상은 모터 구동 테스트 영상 입니다~ 70w 급 이라 전기를 쪽쪽 빨아먹어요ㅠㅠ (강모드시 15초에 0.1v 정도 드랍;;) 동영상에선 잘 표현이 되지 않았지만.. 리튬배터리로 교체후 흡입력이 상당히 강해졌습니다. 처음 샀을때보다 강해졌다고나 할까요? 정말 새 청소기 못지 않은 성능을 발휘해 줍니다.

     

     

    이제 모든 테스트는 끝났으니 다시 분해 역순으로 조립후~ 밥먹입니다.  아쉬운건 기존 충전단자론 충전이 안되더라구요.. 나름 살린다고 살려봤는데 어느부분에서 단락이 되었는지 기존 충전단자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아쉬운 부분입니다.

     

     

    충전중 한방 찍어봤습니다.

     

    고방전 답게 시원하게 충전밀어줍니다. 3.6v 정도 나오던 거라 발란싱 할겸 b6로 충전 해줍니다. (일반 18650 배터리는 방전률이 0.5c 도 안됩니다. 권장 방전률이 0.2c 이니깐요. 하지만 고방전 배터리는 다릅니다~ 쭉쭉 밀어줍니다)

     

     


     


     

    이건 3s 충전기로 충전중 입니다. 밥 잘먹네요~

     

     

    마지막 구동영상 입니다. 본래 컨트롤러에서 충전부분만 들어내고 스위치 컨트롤러는 살려서 약 강 모드로 조절 됩니다 약모드시 약 30w 강모드시 70w 먹네요(12v)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리필에 성공했습니다~ 가족들이 좋아하네요~ 새로 살때처럼 쌔다고

    bms가 없어 얼마나 갈진 모르겠지만.. 뭐..충전만 신경쓰면 오래오래 쓸거 같구 큰 문제 없을거 같습니다.

     

    실제 개조후 유선청소기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한번 충전후 집안 전체를 쓸어도 배터리는 11v 찍어줍니다. 가끔 대청소 할때면 모를까 머리카락이나 먼지 쓸어담는데 귀찮게 유선청소기 쓸필요가 없어서 편하고 유선청소기에 무게도 훨씬 가벼워 졌구요.

     

    이상 일렉트로룩스 유니라피도 무선청소기의 배터리 개조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거 말고 작은놈도 하나 있는데 그것도 언젠가 배터리 수명이 운명하시면 개조해봐야겠네요^^

     

     

    블로거는 관심을 먹고 삽니다ㅠㅠ

     

    아래 공감버튼 한번 꾹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