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 4. 4.

    by. 별머루

      
      

    [제로보드 Vs 그누보드] 제로보드와 그누보드 과연 어떤게 좋을까???

      
    [제로보드 Vs 그누보드] 제로보드와 그누보드 과연 어떤게 좋을까???

    제로보드와 그누보드의 장단점을 제 방식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단 최대의 장점을 뽑자면 ??

    제로보드 = 완성도 면에서 별 다섯개!!(★★★★★)

    그누보드 = 빠른 속도면에서 별 다섯개!! (★★★★★)

    그럼 우선 제로보드 (ZBXE - Zero board eXpress Engine) 에 대해 요약해보겠습니다.

    제로보드 (<<--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제로보드를 소개하자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뭐 말이 필요없죠. 과거 대한민국의 게시판 !! 하면 누구나 제로보드를 떠올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제가 아직 컴퓨터의 "ㅋ" 자도 모를때도 제로보드는 얼핏 들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 그만큼 오래된 게시판 빌더라고 보면 되겠네요. 대한민국의 웹개발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거쳐가는 게시판계의 "정석" 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우선 제로보드의 장점은 완성도 입니다. 다른 게시판 빌더보다도 오랜 개발기간을 가지고 있고 또한 eXpress Engine 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부터는 게시판 이라기 보단 하나의 웹 빌더가 된 느낌이라고 보는데요. 하나의 게시판만을 구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각종 모듈과 애드온 및 Api 연동으로 게시판의 새로운 역사의 장을 마련한 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획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아직까지도 많은 웹 사이트에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1등의 게시판 빌더 입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죠. 제가 제로보드를 쓰면서 느꼇던것은 딱 하나. 최적화가 힘들다는 점. 모듈 하나만 잘못 건드리더라도 전체적인 흐름에 큰 지장을 줄 만큼 막대한 영향을 주는 제로보드는 단순 게시판 용도라기보단 그 상위 내용을 포괄하기 때문에 저같은 초보 유저는 사용하지 조금 버겁다는 느낌이 많습니다. 초보 웹개발자도 좀더 사용하기 쉽도록 제작이 되었다면 더더욱 좋았을꺼 같지만 .. 그것은 제 개인적인 바램일 뿐이고 ^^;; 다른분들은 어렵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이죠.  아무튼 최적화가 어렵다는점. 즉.. 잘못 건드리면 엄청나게 굼벵이가 되어버리는 제로보드를 보면 가끔 눈물을 훔치기도 했답니다 ㅠㅠ

    위에서도 볼수 있듯이 eXpress Engine (Ver.) 부턴 기존의 게시판과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는것에 끝나는 것이 아닌 그것을 표현하고 press(발행)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제로보드 입니다. 여기까지는 다 아는 사실일꺼구요.  즉. 제로보드는 게시판 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웹 빌더로써의 기능을 충분히 하는거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제가 너무 제로보드 빠 같나요?^^;; 그만큼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빌더인겁니다 ! 제로보드는욧 !! >_<)

    우선 제로보드의 가장 핵심이 XE Core 를 설치하는 걸로 시작을 하는데. 이 Core 만 있으면 게시판 , 블로그 , 까페 , 플레닛 , 검색모듈 등등 수많은 기능을 구현할수 있습니다. 또한 Syndication API 라는 연동기능은 단순히 수동적인 웹 크롤링에서 벗어나 문서를 구조화 하여 검색엔진에 직접 제공하도록 할수 있는 Api 가 있고 크롤링 과정을 안하므로 그만큼 웹사이트에 과부하를 줄여주는 역활을 하는 아주 좋은 api 입니다.(물론 최적화 시에만 ㅠㅠ)


    지금까지 제로보드의 장단점(?) 을 정리 해봤는데요. 정리라기 보단 제 사설을 이러쿵 저러쿵 써놓은거 같네요. 이런 한페이지 분량으론 제로보드의 기능을 모두 정리한다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싶으신분께선 ( 익스프레스 엔진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 으로 보다 질 좋은 정보를 얻으러 고곳싱!!

    자 그럼 이제 그누보드에 대해 ^^;; 솔직히 아직 그누보드는 잘 모릅니다. 제가 주로가는 포럼 사이트가 제로보드 기반을 웹빌더를 사용하다가 과부하 문제로 인해 이번에 그누보드로 갈아타게 되었는데요. 그 계기로 저도 그누보드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누보드 란 ?? (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 )

    스크를의 압박이 ^^;; 그누보드의 소개에 대해 보시려면 각주를 클릭 !! ^^;;



    일단 오지랖은 떨지 않겠습니다^^;; 솔직히 아직 그누보드의 장점을 많이 모릅니다. 제로보드 처럼 소스를 파본적도 아직은 없고 ~! 그냥 단순하게 게시판을 설치해보고 빌더를 깔아보고 해본 정도라 아직까지 장단점을 논할 단계는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렇게 그누보드에 대헤 포스팅을 한 이유는 ~~! 분명 그누보드는 제로보드에 지지 않는 게시판 빌더 라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일단 가장 놀랐던건 속도면에서 제로보드 보다 월등히 빠르다는점.. 게시판에 한정되긴 하지만 관리 및 통계가 훨씬 간편하다는점. 즉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제로보드보다 훨씬 부담이 덜 되는 그런 게시판 빌더 인거 같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이거다. 저거다. 할만한 분석을 해보진 못했지만 정말 물건이라는겁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관련글 보러가기  1 - 제 개인 서버에 그누보드를 설치 해봤습니다. ]

    [관련글 보러가기  2 - 그누보드4 기반으로 한 빌더를 설치 해보았습니다. ]



    위의 두개의 포스팅은 시간차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DB 생성하고 뭐하고 빌더 설치까지 하는데 총 10분도 체 걸리지 않았다는점에서.. 정말 괴물이라고 느낄정도로 그누보드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그전까진 제로보드외의 게시판 빌더는 약간 선입견이 있어서 색안경을 끼고 봤었는데 그 색안경을 한번에 날려버린것이 바로 그누보드 입니다^^;;


    앞으로 제로보드 & 그누보드를 이용해 이것저것 해보고 관련 포스팅(확답은 ..@@;;) 을 올릴껀데요 ~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일단 용호상박이라고 해둘까요?? ㅎㅎ;;

    그럼 이번 포스팅을 여기서 마치며 ~ 다른분들의 의견도 댓글로 팍팍 달아주세염 !! ( 광고 남기면... 필터해서 아이피 차단할껴 !! -ㅅ-) 소중한 댓글 하나가 저에겐 꿀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