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 1. 17.

    by. 별머루

      
      

    윈도우7 에서 웹서버 구축하기 5 - ZBXE(제로보드)를 서버에 설치 및 구동까지

      
    윈도우7 에서 웹서버 구축하기 5 - ZBXE(제로보드)를 서버에 설치 및 구동까지!!!


    우선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한동안 웹서버구축관련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제 귀차니즘이 컸던거 같아서 이렇게 사과글 올립니다.

    지난 포스팅 1 ~ 4 편 까지는 APMSETUP 를 통한 서버구축 및 도메인 설정 , 그리고 ftp 서버 구축까지 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zbxe (일명 제로보드 XE ) 를 자신의 웹서버에 설치 및 phpmyadmin 을 통한 게시판 DB 생성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 제 웹서버구축 포스팅 1 ~ 4 까지 (최소 3까지) 완료하셔야 제로보드를 설치 할수 있습니다.




    자 그럼 zbxe 를 설치 해봅시다.

    일단 ZBXE의 공식사이트인 익스프레스 엔진(http://www.xpressengine.com/) 으로 들어갑니다. 



    ZBXE(제로보드) 를 설치하기 위해선 일단 핵심프로그램인 XpressEngine Core 를 설치 해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언급 하듯이 XpressEngine 의

    모든 프로그램 및 스킨등은 Core 가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자신이 있으신분이나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다운로드 링크를 걸겠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으셧으면 여기서 크게 두가지의 방법으로 나뉘게 됩니다.

    1. 웹서버가 자신의 컴퓨터에 직접 설치되어 있는경우.

    2. 웹호스팅 업체에서 아이디와 권한을 부여받은 경우.

    자신의 컴퓨터에 웹서버가 설치되어 있는경우 약간의 편법을 써서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 합니다. (말 그래도 붙여넣기 -> 복사 이런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네요. 편법을 쓰더라도 정석을 알고 편법을 쓰는게 진정한 정석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럼 지난 포스팅에서 설치하였던 알Ftp 를 통해 zbxe core 를 웹서버에 설치 하여 보겠습니다. 글보단 이미지로 쭉 설치해보겠습니다.








    Ftp 로 업로드시에 시간이 조금 걸릴수도 있으니 일단 기다립시다. ( 기다리는 김에 플래시게임 한판 하고 와도 됩니다 ..-ㅅ-;;)

    위의 방법이 귀찮으신분들은 !? 편법이 있습니다. APMSETUP 설치된 경로에 ../htdocs 폴더안에 xe 폴더를 통째로 복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ftp 를 이용해 업로드 하는게 귀찮고 복잡하긴 해도 정석은 정석이니 ftp 업로드로 xe 폴더를 ../root 에 넣어주는걸 추천합니다.


    자 ! 그러면 이제 ZBXE(제로보드) 설치를 위한 1단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럼 http://자신의도메인(아이피)/xe 로 접속을 해봅시다.


    위의 화면이 나온다면. 제대로 제로보드가 자신의 웹서버에 설치가 되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zbxe(제로보드)를 설치 하기 위해

    선 APM 중의 M (My sql) 을 손볼 시간이 왔습니다.

    물론 콘솔로 자신이 직접 DB 를 만들고 해도 되지만 어디까지나 윈도우7 환경에서 아직 웹서버구축에 생소하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이니 최대한 쉬운 방

    법으로 가겠습니다.

    우선 phpMyadmin 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아마 APMSETUP 를 설치하신 분들이라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을 프로그램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mysql 관리를 좀더 쉽고 편하게 할수있는 일종의 관리 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신의 웹서버설치폴더/Server/phpmyadmin 폴더를 찾습니다.



    또는 작업표시줄의 Apmsetup 의 단축아이콘을 우클릭 하신후 Mysql 관리 메뉴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APMSETUP 설치후 따로 작업한게 없으시다면 초기 비밀번호는 "apmsetup" 입니다.

    ※ 비밀번호나 계정명이 apmsetup 이 아닐경우 "root"로 해보시면 됩니다!!



    Mysql 관리나. http://자신의도메인/phpmyadmin 을 입력하시면 위의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명과 암호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초기설정은

    "apmsetup" 입니다. 만약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자명을 phpmyadmin 으로 해보시길 !!



    휴 .. 힘드네요. 일단 phpmyadmin의 초기 화면입니다. 제가 모자란탓에 설명이 많이 부족해지고 있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이 포스팅에선 zbxe 를 설

    치하고자 함이 목적이니 일단 Db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추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에 보시면 새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텍스트박스 안에 자신이 사용할 Db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 test_zb)


    성공적으로 database 를 만들면 위의 화면이 출력 됩니다. (쿼리가 CREATE DATABASE 'test_zb' ; 입니다.)

    여기서 끝난게 아닌데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게될 사용권한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사용권한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빨간박스안의 "새 사용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를 만들었다고 해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아래 빨간박스의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권한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일단 모두체크후 실행을 눌러줍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testid의 권한을 정상적으로 수정했다는 화면이 나오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자 그럼 지금까지 만든 데이터베이스와 아이디로 제로보

    드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이미지로만 설명 하겠습니다 ^^;;



    드디어 제로보드 설치가 끝났습니다.

    ※ 제가 test_zb , testid , admin 을 썻다고 그대로 따라서 쓰시면 안됩니다. 자신의 개성에 맞게 또는 보안상의 문제가 있을수도 있으니 아이디와 비밀

    번호는 따라하시면 안되요 ^^;;



    설치 완료후 제로보드 관리자 아이디로 로그인한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으신분들은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해보세요.

    분명히 중간에 무언가 하나 빼먹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지금까지 zbxe(제로보드) 설치를 해봤습니다.

    점점 진행할수록 .. 설명하는것에 한계를 느끼네요. 일단 제로보드까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으면 거의 30% 정도 완성된 거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제로보드를 이용한 게시판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예전엔 제로보드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게시판이 설치 되었지만 Xpress Engine

    으로 바뀐후 게시판 모듈을 따로 설치해줘야 게시판이 작동하거든요 ^^

    이런 허접한 설명 따라하시고 여기까지 오신분들에게 정말 제가 박수를 드립니다 ㅠㅠ 저도 이해하기 힘들꺼같네요.. 제가 쓴 글이지만 ㅠㅠ 그러려니

    이해해 주시구요 ^^ 궁금하신점이나 ~ 혹시라도 틀린점이나 개선점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추천 한방 꾹 박아주시면 더더욱 고맙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