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5. 23.

    by. 별머루

      
      

    티모바일(T-Mobile) AC1900 직구 및 사용 후기 1탄, 아수스(Asus) 사의 RT-AC68U를 최고의 가성비로 직구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머루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리뷰는 바로 직구좀 해보신분들은 다들 한번쯤은 보셧을 티모바일(T-Mobile) 사의 공유기 asus AC1900 아마존 직구 및 사용 후기 입니다.


    일단 제품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Asus ac1900 은 미국의 T-Mobile 회사에서 인터넷 가입자들을 위한 보급형 공유기 입니다. 




    놀라운것은.. 바로 이 보급형 ac1900 이 국내 정발 버전으로는 바로 RT-AC68U 모델이라는 점 이죠. 

    Asus RT-AC68U는 국내에선 보급형 기기가 아닙니다. 

    물론 출시년도가 있기에 이제는 어느정도 주류의 자리를 내주게 되는 공유기 이지만 출시 당시만 해도

    빔포밍 지원과 넓은 5GHz 커버리지를 뿜는 가격도 출시 당시엔 20만원 정도 하던 나름 국내에선 고급형 공유기에 속했습니다.


    어찌보면 미국은 정말 대단하네요..ㅡㅡ;; 이런 공유기를 보급형 공유기로 쓰다니..


    물론 usb 포트 이슈도 있고 .. 문제가 조금 있는 공유기이긴 하지만 그건 간이nas 를 사용하는 사람에만 해당 되는 경우고 별도의 Nas 를 사용하는 저에겐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

    가격이 정말 -_-..;; ac1900 아마존 직구 가격이 국내 보급형 IP떙떙 사의 보급형 공유기 수준 밖에 되지 않더군요.


    기존에 쓰던 공유기가 기가비트도 지원하고 커버리지도 꽤 넓은 제품이지만.. 801.AC 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라 여차여차 공유기 사용한지도 4년이 넘고 해서 가성비 공유기를 찾다가 우연히 찾은 AC1900 


    물론 제조사인 아수스에서 T-mobile 의 요청으로 원래의 RT-ac68u의 기능중 많은 기능을 뺀 펌웨어를 덮어놓은 공유기 이지만 그런건 걱정 없죠.. 왜냐? 이미 많은 능력자 분들께서 AC1900에 순정 RT-AC68U 펌웨어를 올리는 것에 성공하였고 펌웨어 올리는법을 공유 그리고 멀린펌까지


    아수스 공유기는 원래 멀린펌은 기본이라고 배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프린터가 네트워크 지원을 하지 않아서 공유기에서 네트워크 프린터를 지원해줘야 하는 저로썬 제가 원하는 기능만 딱 있는 그런 제품이더군요..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건 바로 가격 이였습니다. 구매 당시 배송비 포함해서 한화로 사임당님과 세종대왕님 한분 정도 밖에 안들었거든요. 뭐 펌웨어 업데이트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는것 같아 고민없이 바로 질렀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질렀네요...^^;


    아마존에서 보증해주는 프라임제품을 골라 구매하고 한 일주일 지나니 제품이 도착하네요. 

    배송상태는 꽤 괜찮았습니다. 겉박스는 위에 보시는거와 같이 조금 찌그러졌지만..

    속박스는 멀쩡합니다. 근데 스티커는 누가 뜯어봤나 ..-_-;; (세관에서 뜯었나보네요... 배대지 안거치고 직배송 한겁니다)




    속박스를 열어보면 바로 

    두둥!! 티모바일 로고가 똬악 하고 박혀 있는 AC1900 이네요. 

    전 참고로 리퍼비시(Refubished)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솔직히 미개봉 제품도 있긴한데 뭐 믿을수가 없잖아요? 그리고 미개봉 제품보단 아마존 에서 3개월동안 워런티를 보증해 주는 이유도 있구요.


    솔직히 공유기는 초기 뽑기 문제가 아니면 나중에 쓰는데 큰 문제 없었습니다. 초기불량 아닌이상 고장이 안나더라구요

    (개인적 의견입니다)

    이렇게 천조국 횽아들이 3개월 워런티를 인정해준다는 카드도 있구요.




    구성품 입니다. 일단 공유기 본체와 안테나. 그리고 아답터 와 랜 케이블 그리고 설명서 입니다. 

    일단 리퍼비시 제품 치고는 전 뽑기운이 좋은지 겉상태는 매우 양호한 제품을 받았습니다. 사용감이 별로 없더라구요^^;

    아답터는 19v 1.75A 입니다. 저 아답터가 문제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100~240V 일명 프리볼트 아답터 입니다. 물론 플러그 규격은 미국규격이라서 돼지코 젠더 있어야 합니다.

    랜 케이블 입니다. 8가닥의 선이 모두 연결 되있는 CAt? 암튼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랜선 입니다. (하지만 길이가 짧아요^^;)

    본체에 안테나를 연결 해봤습니다. 뭐 공유기 조립은 별거 없습니다. 안테나 3개 연결하고 아답터 선 꼽꼬 전원 키면 끝..

    이건 왜 찍었는지 모르겠네요 ..ㅡㅡ?

    안테나를 저런 모양으로 놓으면 좋다고 해서 그냥 저러고 씁니다. 솔직히 무지향성 안테나라 어떤 방향이던 크게 상관은 없는거 같더라구요.

    AC1900 뒷면 입니다. 전면 LED 를 켯다 끌수 있는 버튼이 있구요.

    오른쪽엔 보시는 바와 같이 4개의 기가비트 포트가 있습니다.

    왼쪽엔 전원 커넥터와 전원버튼,  USB 2.0 , 3.0 젠더와 WAN Port가 있네요.

    제품 뒷면의 전체 모습입니다. 뭐 마음같아선 안에 먼지가 있나 없나 뜯어보고 싶었는데.. 그러면 아마존 횽아들이 만일에 반품한다 그랬을때 문제 삼을까봐 안했네요^^; 나중에 한번 뜯어서 봐야 겠습니다.

    제품을 받고나서 대충 사진 찍고 바로 공유기 셋팅을 했습니다. 제가 받은 AC1900도 공유기에서 펌웨어로 SSH 접근을 막아 놨더라구요. 

    그래서 SSH 를 활성할수 있는 버전으로 일단 다운그레이드를 시킨후에 펌웨어 업데이트 및 멀린펌 까지 했습니다. 총 작업하는데 약 20분 정도 소요되더라구요. 먼저 길을 닦아놓으신 능력자 분들 덕분에 쉽게 AC68U 로 업글 했습니다.

    보이시죠?

    원래 RT-AC68U 라는 부분은 AC1900 이라고 되있습니다. AC68U 펌웨어를 올려야만 저렇게 나옵니다. 

    옆에 멀린펌 인증은 덤!


    공유기를 구매하고 한 두달 정도 쓴거 같네요.

    솔직히 아직까진 기존에 쓰던 공유기랑 큰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일단 2.4GHz 영역은 정말 무시무시 하더군요.. ㅡㅡ;; 제가 사는 집이 5층인데도 집밖에서 와이파이가 잡힙니다. 허허...

    5GHz 는 .. 흠.. 기존에 쓰던것과 큰 차이는 없는데 기존 공유기의 음영지역에서 좀더 안정적으로 신호가 잡히더라구요^^;


    원래는 인터넷을 기가비트로 올리려고 했는데.. 혜택이 없다고 해서 일단 보류중이라.. 기가랜 쪽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프린터 및 기타 공유기 설정을 마치고 나니 기존 공유기보단 확실히 반응이 빠릿해 진걸 느낄수 있었네요.




    아직은 좀더 써봐야겠지만 아직까진 큰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유기 발열이 꽤 나긴 하는데.. 여름이 되봐야 알겠지만 어짜피 공유기를 TV뒤 같은곳에 쑤셔 박아 놓는게 아니라 벽에 달아 놓았기 떄문에 발열 문제는 조금 더 지켜볼 예정입니다.


    현재로선 가장 걱정인게 아답터 문제네요.. 멀린펌 까지 올렸는데 아답터가 버터주려나 모르겠습니다. 

    뭐 정 안되면 노트북 아답터 있는거 잭만 잘라서 쓰죠 뭐 -_-.. 노트북 아답터는 4.7A 짜리니 ㅎㅎ


    나중에 2탄에서 좀더 자세한 사용후기를 쓰기로 하고 1탄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개인Nas 가 있어서 간이Nas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는데 추가로 리뷰할땐 한번 써봐야겠네요. Transmission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