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11. 19.

    by. 별머루

      
      

    pcx 떨림현상 잡아보자, 구동계 떨림 및 잡음현상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머루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포스팅은 바로 국민스투터라고도 불리우는 pcx의 고질병중 하나인 털림현상(잡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소개 합니다. 20분 투자로 pcx떨림증상을 잡을수 있습니다

    우선 pcx의 털림 원인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1.흔히 아시는 구동계 먼지

    이문제는 구동계를 열어 구동계와 풀리집(케이스)안에 먼지를 제거해주면 증상이 완화 됩니다. 요렁만 안다면 임팩드릴 하나만 있으면 해결 가능 한 문제구요.

    2.풀리의 마모현상

    이 문제가 조금 애매 합니다. pcx를 계속 운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풀리와 무브볼은 마모가 진행이 되는데 이건 개인의 주행 스타일에 따라 다르니 "난 괜찮은데?" 하시는 분들에겐 뭐라 드릴 말이 없네요 ^^

    어쨋든..!

    제 문제는 2번 입니다. 구동계 내부는 얼마전에 청소해서 아주 깨끗한 상태를 유지 하고있었지만 어느날 갑자기 또 떨림 증상이 올라오더군요...

    센터형님이 또 한번 봐준다는 말에 pcx를 신나게 끌고 센터로 고고!

    도착하자마자 바로 작업 들어갑니다.




    구동계 여는 장면은 찍지 못했어요. 워낙 작업속도가 빨라서.. 순식간에 커버 열고 이미 풀리집을 빼고 계신 형님;;(대단하신..)

    이미 탈거된 구동계 커버 입니다 앞에 검은커버는 제가 심심해서 빼봣어요. 저기도 먼지가 쌓이나 해서.. 물론 왜 뺐냐고 욕먹었죠


    여기서 이제부터 떨림증상에 대해 센터형님이 설명해준다고 잘 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이 바로 풀리를 회전시켜주는 회전부 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잘못 이해한다는게 저게 돌아가서 풀리가 도는거라고 생각하는데 아니랍니다.

    장확히는 저게 돌아가면서 풀리스프링이 올라오고 올라온 풀리가 풀리집에 맞닿았을때 비로소 돌아가는 원리라고 하네요. 즉 풀리집은 그냥 커버가 아니라는 점 입니다.

    저렇게 풀리를 뺀 상태에서 일단 풀리집 상태를 봤습니다.




    풀리집도 마모가 많이 진행되었네요. 참고로 제 pcx는 대략 11000km 정도 주행했습니다. 8000km에 구동계 청소를 했었는데 3000km 만에 다시 구동계를 까다니 ㅠㅠ

    풀리도 상당히 마모가 진행된 상태 입니다. 거의 맨들맨들 하더라구요. 센터형님 말로는 이부분이 까칠까칠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근데 뭐 거의 유리 수준으로 맨들거리더군요.

    위에 맨들거리던 풀리를 사포로 다시 갈아준뒤 모습 입니다. 맨들맨들 하던 녀석이 다시금 거칠거칠해 졌어요.

    네 맞습니다. 구동계청소가 문제가 아니라 pcx 떨림 증상은 바로 풀리마모에 의한 현상이에요.



    단 여기서 샌터형님이 추가로 말해줍니다. 이 작업이 100% 맞는건 아니라고. 이렇게 사포로 갈아주면 구동계 잡음은 거의 100%잡히지만 이건 또 주행스타일에 따라 금방 다시 올라올수도 있고.. 또 너무 자주 이 작업을 진행하면 풀리 수명만 더 깍아먹는 짓이라고도 하네요.

    또한 전문가가 아닌이상은 추천하지 않는 작업이라고 합니다. 사포질 잘못하다 평형이 안맞으면 또 전체적으로 갈려버리고 오히려 클러치아우터까지 말아 먹을수 있다고 하네요.

    아마 제 pcx도 사포질은 이번이 마지막 일거라고 했습니다. 풀리를 떠나 풀리집 마모도 어느정도 진행 된 상태라 나중엔 교환을 추천하더라구요.


    어쨋든 센터형님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 구동계 뜯는 팁과 노하우를 전수 받고나니 괜히 제 pcx한테 미안해 집니다. 살살 다룬다고 한건데.. 미안하다 ㅠㅠ





    작업을 다 마치고 조립전 한컷

    또 손이 안보이게 작업하시는 센터형님 ㅎㅎ 이제 pcx는 거의 도사가 되어가시네요. (제 pcx가 첫pcx라고 합니다..ㅎㅎ)

    작업을 마치고 시운전 해보니 떨림증상은 말끔하게 사라졌네요.

    센터형님 엄지척!! ㅎㅎ

    이건 후담인데.. 솔직히 이 작업은 돈도 안되고 귀찮은 작업이라 본인도 피하고 싶다고 합니다. 근데 어느 손님은 귀찮다고 안해줬거니 다른샾 가서 구동계를 아예 통째로 갈고 왓다네요.. 풀리만 갈면 되는걸 언 40만원 들여서 벨트까지 싸악.. 물론 또 얼마 안되 떨림증상 때문에 센터방문을 했다는군요

    알면 귀찮고.. 모르면 눈탱이 맞는게 맞는 말인거 같습니다. 전 물론 조르고 졸라서 합리적인 가격에 .. 구동계 청소비만? ㅎㅎ

    관악구 거주하시는 pcx 오너분들중에 저처럼 떨림증상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한번 방문해 보세요. 원래 샾이 수리 전문 샾이라 수리는 정말 잘해줍니다.

    물론 튜닝도 미리 상담하고 하면 공임 많이 빼주면서 해주기도 하더라구요. (전 튜닝매니아는 아니라서^^;)

    센터 상호는

    봉천동 대성오토바이 입니다
    전화번호는 아래

    tel : 02-885-7492

    참고로 전 제돈주고 제가 수리하는 거에요. 홍보해주는건 순수하게 기술좋은 센터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하는거지 다른 의도는 없습니다.




    낮시간엔 주로 수리를 주업무로 하고 있으니 방문전 전화상담 먼저 해보세요. 바쁠때 가서 튜닝 물어보면 대꾸 안할수도 있습니다..;; 튜닝업무는 주로 오후나저녁에 많이 하고 토요일제외 밤9시 까진 영업 하구요 ^^

    마지막으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