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 11. 2.

    by. 별머루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 넥서스 5출시, 장단점은?

      

     

     




    이부분에 본문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 넥서스 5출시, 장단점은? (장점편)

     

     

     

    구글의 대표 OS 인 "Android" 에서 4.3 버전의 차기버전인 안드로이드4.4(Kitkat,킷캣) 을 출시 하였습니다.

     

    잠깐 안드로이드의 역사를 보자면 안드로이드는 흔히 볼수 있는 간식의 이름을 버전명으로 만든건데요.

     

    Donut 부터 시작해서

     

    Donut => Eclair => Froyo => Gingerbread => Honeycomb => Ice-cream sandwich => JellyBean => KitKat

     

    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눈치가 빠른분들은 아시겠지만 버전명이 알파벳(ABCDEFG) 순으로 가고 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구글은 지난 31일 샌프란시스코 사무실에 기자들을 초대해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과 레퍼런스 폰, 넥서스5 의 출시를발표했습니다.

     

    넥서스 5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의 "기준"이 되는 레퍼런스 폰을 의미합니다. 개발자분들은 이 폰을 기준으로 안드로이드용 어플을 개발하지요.

     

    넥서스5는 구글과 LG전자가 합작해 만든 공동 작품이기도 합니다. (넥서스 시리즈의 개발은 대부분 대한민국이 한다는?)

     

    아래는 넥서스 5의 상세스팩 입니다.

     

     

    아래는 넥서스(Nexus)5 16Gb 검정색 모델 입니다. 한화로 459,000원 이군요 (ㄷㄷ;;)

     

     

     

    이번에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은 기존 4.3 버전에 비해 상당히 많은 변화를 가져올거 같습니다.

     

    그중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바로 시스템메모리 512MB 엔트리급 하드웨어 기반 에서도 작동하며 특히 멀티테스킹의 응답성을 개선한 부분 입니다.

     

    기존의 안드로이드버전은 엔트리급 하드웨어엔 구동이 힘들었점은 다들 아실겁니다. 초기에 제작된 넥서스나 갤럭시S1 의 구형 스마트폰은 이미 진저브레드(2.3) 에서 업데이트가 멈춘 이유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나 젤리빈 의 경우 하드웨어적 부담이 상대적으로 컸습니다.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에선 바로 이부분의 단점을 커버 할수 있도록 적은 시스템메모리 로도 충분히 Os를 즐길수 있게 해준 부분이 가장 큰 장점 인거 같습니다 (왠지 애플의 사후서비스를 의식한?)

     

    또한 표준 어플리케이션 UI 도 많이 개선 되었는데요. 그중에 가장 돋보이는 기능은 음성 조작 부분입니다. 홈 화면에서 "Ok Google" 이라고 말하면 단순 검색뿐만 아니라 메일 보내기, 네비게이션, 음악 재생 등 아이폰 '시리'와 유사한 기능을 구현 하였습니다.

     

    이 외의 기능은 이미 출시된 다른 핸드폰의 기능과 매우 흡사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은 기존 사용자들을 위한 업데이트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더욱이 기능에만 치우치던 안드로이드 에서 벗어나 좀더 유저가 사용하기 쉽고 보다 직관적인 UI 를 도입함 으로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준거 같습니다.

     

    아래는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이 다른 안드로이드와 한식구가 되는 기념 영상입니다 ^^